뷰페이지

CIA국장 “北핵무기 완성 임박 감안하고 행동해야”

CIA국장 “北핵무기 완성 임박 감안하고 행동해야”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0-21 00:16
업데이트 2017-10-21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완성 기한 무의미… 美 볼모 안 될 것”

폼페이오 발언 군사적 옵션에 무게감
맥매스터 “北핵무기 보유 인정 못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국가안보포럼에서 “우리는 북한이 그런 목적(핵무기 완성)을 거의 달성했다고 생각하고 행동을 해야 한다”며 “북한의 핵무기 능력이 아직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AP통신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그동안 북한의 핵무기 완성 임박 발언이 여러 차례 나왔지만 미국의 모든 정보를 다루는 CIA의 총책임자인 폼페이오 국장의 이번 발언은 무게감이 다르다고 현지 언론은 평가했다.
“北 핵능력 몇 달 뒤 완성할 수도”
“北 핵능력 몇 달 뒤 완성할 수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민주주의수호재단 주최로 열린 국가안보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폼페이오 국장은 이날 “북한의 핵무기 능력이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며 북한이 핵능력을 완성하기까지 몇 개월만을 남겼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또 폼페이오 국장은 “북한이 핵무기를 완성하기까지 구체적으로 몇 달 걸릴 것이냐 하는 문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면서 “그런 일이 오는 화요일 발생하든 혹은 한 달 후 발생하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정권이 미국을 볼모로 삼도록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북핵 해결의 외교적 노력을 말하면서도 군사적 옵션에 더욱 힘을 실었다. 폼페이오 국장은 “우리는 화살통에 모든 화살을 가득 채울 것이다. 다른 대안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는 순간에 대비할 것”이라면서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정권이 미국을 위험에 빠트릴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모든 준비를 하고 있다. 필요하다면 군사력을 동원할 준비도 돼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국장과 포럼에 함께 참가한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아직 늦지는 않았다. 그러나 시간이 다해 가고 있다”며 북한의 핵무기 완성 임박설을 인정하면서도 “우리는 외교적 해법을 찾을 수 있는 지점에 다가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국장이 군사옵션에 무게를 실었다면, 맥매스터 보좌관은 외교적 해법에 방점을 찍었다.

또 맥매스터 보좌관은 절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일부에서는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인정하고 이를 억제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말하지만, 받아들일 수 없다”고 확실히 선을 그었다.

폼페이오 국장과 맥매스터 보좌관은 모두 중국의 대북 압박 강화를 높게 평가했다. 이는 북한은행과의 거래 동결, 북한 기업과의 사업 중단 등 중국 정부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결의안 이행 조치에 대한 평가로 풀이된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중국은 대북 무역 관계에서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며 “중국이 북한 체제의 불안정을 유발하더라도, 북핵 해결을 위해 보다 강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맥매스터 보좌관은 “그것(난민)과 전쟁, 무엇이 더 나쁜가”라며 중국을 압박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0-2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