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탈원전 중단 아냐” 野 “대통령 사과하라”

與 “탈원전 중단 아냐” 野 “대통령 사과하라”

이주원 기자
입력 2017-10-20 21:14
업데이트 2017-10-20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론화委 권고 정치권 반응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정부에 원자력발전소 건설 재개를 권고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공론화위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비판의 날을 세웠다.

●與 “에너지 전환정책 일관되게 추진해야”

민주당은 공론화위 결정은 존중한다면서도 위원회의 결정이 탈원전 정책의 중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결정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재개하되 원전을 축소하는 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하라는 민의가 반영돼 있다”면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기 위해 정부는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탈원전 대선 공약 철회를 요구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잘못된 정부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올바른 목소리에 정부가 굴복한 것”이라면서 “정부가 원전의 수출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3개월 동안 공사를 중단시키고 방해만 했다. 정부는 탈원전에 대한 대선공약을 철회하고 원전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정부의 공론화 과정을 비판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대통령 말 한마디에 멈춰버린 3개월은 무엇을 위한 것이었냐. 낭비된 시간, 사장될 위기에 처했던 기술, 막대한 손해와 공론화 비용 등은 누가 책임질 것이냐”면서 “또 다른 시간 낭비와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 탈원전, 대한민국의 에너지 정책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별도로 논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野 “멈춰버린 3개월… 누가 책임질 거냐”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불행 중 다행”이라면서 “(공론화위의 결정이) 비전문가인 시민들도 89일만 고민하면 원전 건설 중단이 얼마나 무모하며 터무니없는 일인지 깨닫게 됨을 보여 준 것”이라면서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신고리 원전 건설 중단에 찬성했던 정의당의 최석 대변인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결정”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는 ‘재개’라는 결과를 탈원전 정책이 지체되거나 제동을 거는 데 악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7-10-2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