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신문 보도 그후] 野 “공무원 자살, 밀어붙인 탓 아니냐” 박원순시장 “제 책임… 대안 만들 것”

[서울신문 보도 그후] 野 “공무원 자살, 밀어붙인 탓 아니냐” 박원순시장 “제 책임… 대안 만들 것”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7-10-17 22:42
업데이트 2017-10-18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경남지사 출마설 선그어 “서울시장 3선 도전은 고민 중”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지난 9월 일어난 7급 공무원의 투신사건과 관련해 박원순 시장에게 조직문화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은 “(유족과 시 공무원들이) 서울신문과 인터뷰한 내용을 보면 ‘박 시장이 순간적으로 아이디어를 바로 던지고 무조건 밀어붙인다. 직원들은 힘들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면서 “직원 1인당 직무량을 분석하는 등 조직문화를 진단해야 할 때”라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를 맡고 난 뒤 수첩에 아이디어와 주변 사람의 얘기를 메모해 지시했는데 오래전 수첩을 버렸다”면서 “일을 많이 밀어붙여 직원들이 힘들어한 게 사실이고 직원들이 활기차게 일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번 계기를 통해서 (박 시장이) 업무량을 줄이고 일하는 스타일을 바꿔야 한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박 시장은 “이 사건은 전적으로 내가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 그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대안을 만들겠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 경남지사 출마설’과 관련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전혀 근거가 없고,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반면 서울시장 3선 도전 여부에 대해선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만들었다고 밝힌 ‘박원순 제압 문건’과 관련해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 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발하는 등 정치행보만 하면서 시 행정을 돌보지 않았다”고 비판했고 박 시장은 “국가 기관을 동원해 탄압한 사례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7-10-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