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병기 전 비서실장 “메르스 유가족 모임 막아라” 지시

이병기 전 비서실장 “메르스 유가족 모임 막아라” 지시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0-17 22:14
업데이트 2017-10-17 2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가 정부에 불리한 여론 형성을 막기 위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희생자 유가족이 힘을 합치지 못하도록 관련 부처가 대응하라고 지시를 내린 정황이 확인됐다.
박근혜(왼쪽) 전 대통령과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국회사진기자단
박근혜(왼쪽) 전 대통령과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국회사진기자단
17일 MBN이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해 공개한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수석비서관 회의록에 따르면 청와대는 유가족들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이슈화 막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국내에서 첫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시점은 2015년 5월이다. 메르스 감염 사태가 확산되자 2015년 7월 당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2015년 2월~2016년 5월)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 일부 시민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메르스 유가족들을 선동, 모임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면서 “(그런) 움직임이 제거되도록 사전에 적극 대응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염병 희생자의 유가족이란 점에서 모임화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앞서 열린 2015년 6월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이 전 실장은 “유가족과 격리자 등을 모아 국가대상 집단 손배소(손해배상소송)를 추진한다는데, 모니터링하고 대응 방향을 검토”하라고 주문하는가 하면, “10명 사망자 유가족을 묶어 집단화하려는 움직임도 있다”면서 “‘통상적 차원’의 유가족 접촉 외에 너무 지나친 정부의 관심은 삼갈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 전 실장은 메르스 사태 발생 당시뿐 아니라 사회적 주요 이슈에 대해서도 청와대 주도로 ‘여론 조성’을 적극 주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MBN에 따르면 2015년 3월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 피습 사건 발생 당시에는 “차제에 이를 종북세력 척결 계기로 삼는 언론 보도와 비판 여론이 조성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 발표 전날인 2016년 1월에는 “귀족노조 기득권 지키기란 점을 부각하라”고 하는 등 청와대는 우호적인 여론 관리에 전력을 기울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