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퇴임후 첫 유엔 방문…구테흐스에 ‘북핵 유엔역할’ 당부

반기문, 퇴임후 첫 유엔 방문…구테흐스에 ‘북핵 유엔역할’ 당부

입력 2017-10-14 09:28
업데이트 2017-10-14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피 아난과도 인사…전·현직 유엔수장 3명 한자리에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3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한반도 현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12월 31일 제8대 유엔 사무총장직을 마친 반 전 총장이 퇴임 이후 유엔본부를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1시간가량 진행된 면담에서는 한반도 문제와 기후변화, 개발, 인권 문제가 두루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 전 총장은 구테흐스 총장에게 “북한과 미국의 긴장이 지금처럼 고조되는 상황에서는 언제든 오판이 생길 수 있다”면서 “어떻게든 긴장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반 전 총장 측 관계자는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 국민도 결연하고 단합된 목소리를 내려고 하고 있다”며 “유엔 차원에서도 긴장 완화를 위한 정치·외교적 노력에 더욱 힘을 써달라”고 당부했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구테흐스 총장도 반 전 총장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한반도의 긴장이 더는 고조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테흐스 총장은 반 전 총장 면담에 이어 코피 아난 전 총장과 면담했다. 아난 전 총장은 반 전 총장에 앞서 제7대 유엔 사무총장을 지냈으며, 미얀마 정부의 로힝야족 문제 자문역을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전·현직 사무총장 3명이 유엔본부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한편, 반 전 총장은 국제 비정부기구인 ‘아시아 이니셔티브(AI)’가 제정한 ‘반기문 여성 권익상’ 수여를 위해 뉴욕을 방문했다.

미국의 여성활동가 글로리아 스테이넘, 헝가리 출신의 자선사업가 에바 헬러, 중국계 방송프로듀서 웨사이칸(근<菫+斤>羽西) 등 3명이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