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국정원 전방위 공격 피해자’ 이상돈 의원 검찰 출석

‘MB국정원 전방위 공격 피해자’ 이상돈 의원 검찰 출석

입력 2017-10-11 16:30
업데이트 2017-10-11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상돈 “靑 보고했으리라 생각…성역 없이 조사해 처벌해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정권에 비판적인 인사들에 대해 진영을 가리지 않고 벌인 ‘전방위 비판 공격’의 피해를 당한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검찰에 출석했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이상돈 의원
답변하는 이상돈 의원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이 11일 오후 국정원의 ’비판세력 전방위 공격’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3시 54분께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나와 전담 수사팀으로부터 과거 피해 사실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

법학 교수 출신인 이 의원은 2011∼2012년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 등을 지내 ‘보수 논객’으로 분류됐으나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등에는 쓴소리를 내놓았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 의원이 2009년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는 의견을 내자 그를 ‘우파를 위장한 좌파 교수’로 규정하고 퇴출·매장하기 위한 여론 조성 심리전을 벌였다.

이후 자유수호국민연합 등 보수단체가 이 의원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등 온라인상에는 이 의원을 비판하는 글이 다수 게재됐다.

이 의원은 조사에 앞서 “2009∼2010년 내게 벌어진 일은 개인이 산발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리라 생각했다”며 “국정원이 국내 정치 관여를 넘어 민간인을 사찰하고 겁박하는 일은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기사에 댓글을 달고, 개인 블로그에 욕을 쓰고, 학교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거나 아파트 단지까지 찾아오는 일은 웬만한 사람이 겪으면 충격으로 다 포기하게 됐을 것”이라며 “심리적 충격을 줘 정부 비판을 못 하게 하는 것을 노린 것”이라고 피해 사실을 설명했다.

그는 당시 국정원의 ‘청와대 보고’ 여부와 관련해선 “상식적으로 청와대에 보고했으리라 생각한다”며 “성역 없이 수사해 성역 없이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 의원을 시작으로 국정원의 ‘전방위 공격’ 의혹 피해자들에 대한 조사를 이어갈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