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IQ테스트 겨뤄보자”…틸러슨측 “IQ 높다”

트럼프 “IQ테스트 겨뤄보자”…틸러슨측 “IQ 높다”

입력 2017-10-11 09:44
업데이트 2017-10-11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브스 인터뷰에서 ‘멍청이’ 발언놓고 트럼프 ‘제안’백악관 “농담이었다ㆍ유머감각 좀 가져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0일(현지시간) 때아닌 ‘IQ(지능지수) 테스트 대결’ 발언이 워싱턴 정가의 화제가 됐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발행된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멍청이’라고 부른 것으로 보도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을 향해 IQ 테스트 대결을 ‘제안’한 것이 발단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멍청이 발언’을 보도한 문제의 NBC 기사에 대해 “가짜 뉴스라고 생각한다”고 전제하면서도 “만약 그가 그렇게 말했다면, 내 생각으로는 우리가 IQ 테스트로 겨뤄봐야 할 것이다. 누가 이길지도 말할 수 있다”고 장담했다.

이와 관련, 포브스는 ‘트럼프의 머릿속’이라는 제목의 이번 인터뷰 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틸러슨 장관에게 맞펀치를 날리며 반격했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선 이를 놓고 대북 노선 등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은 틸러슨 장관과의 ‘앙금’이 말끔히 지워지지 않은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최근 틸러스 장관의 사임설도 불거졌으나 틸러슨 장관이 이를 일축하고 트럼프 대통령도 신임을 재확인하면서 정면충돌은 피했지만 긴장상 태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틸러슨 장관에 대해 “일부 사안에 이견이 있지만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좀 더 강경했으면 좋겠다”고 한 바 있다.

워싱턴포스트(WP)도 이 인터뷰를 놓고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도전’은 그와 틸러슨 장관 사이에 벌어진 신뢰의 균열을 보여주는 최신 증거”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터뷰 발언과 관련, ‘틸러슨 장관의 권위를 깎아내린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 “나는 누구도 깎아내리지 않았다. 깎아내리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지속적으로 틸러슨 장관을 신뢰해왔다”고 주장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틸러슨 국무장관이 똑똑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 게 아니다. 농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100% 틸러슨 장관을 신뢰한다. 기자들이 끊임없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싶어 하더라도 전적인 신뢰를 갖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사람은 주요 어젠다를 함께 수행해 나가기 위해 손을 맞잡고 함께 일하고 있다”며 기자들을 향해 “유머 감각 좀 가져라”고도 했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틸러슨 장관의 IQ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IQ가 높다”며 “모든 것들을 한데 엮는 공학도 출신으로서 (IQ가) 높다”고 답변했다.

이런 가운데 고 지능지수자들의 모임인 멘사(MENSA) 측은 “트럼프 대통령과 틸러슨 국무장관의 IQ테스트 대결을 주관할 수 있게 되면 영광일 것”이라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의회전문매체 ‘더 힐’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