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국정원도 대기업에 보수단체 자금지원 요구 정황…검찰 수사 착수

MB국정원도 대기업에 보수단체 자금지원 요구 정황…검찰 수사 착수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0-11 21:54
업데이트 2017-10-11 2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정부 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국가정보원이 삼성 등 대기업들에 보수단체 자금 지원을 요구한 정황이 포착됐다.
MB국정원도 대기업에 보수단체 자금지원 요구 정황
MB국정원도 대기업에 보수단체 자금지원 요구 정황 출처=JTBC 뉴스룸 화면 캡처
박근혜 정부가 친정부 활동에 나선 보수단체에 대기업 자금을 대 줬다는 ‘화이트 리스트’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유사한 행태가 있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11일 JTBC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전날 김완표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전무를 참고인으로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김 전 전무를 상대로 삼성그룹이 이명박 정부 시절 전경련에 사회공헌기금을 출연하는 과정에서 국정원의 요구가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전무는 전경련 차원의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자금을 지원했을 뿐 대상 단체 등은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전무 조사에 앞서 전경련의 자금 집행을 총괄했던 이승철 전 부회장도 최근 불러 사회공헌기금이 국정원의 국내 정치 공작에 동원된 단체들에 흘러가게 된 경위를 강도 높게 조사했다.

두 사람은 최근 박근혜 정부 ‘화이트 리스트’ 사건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에도 소환돼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이번에는 국정원 전담 수사팀에서 별도 사건으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 관계에 있던 보수단체의 회계 장부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전경련의 집중적 자금 지원을 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전경련 사회공헌기금에 출연한 다른 대기업 관계자들도 불러 자금 지원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