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남 중학교 난데없는 백혈병 공포···학생 2200명 혈액검사

해남 중학교 난데없는 백혈병 공포···학생 2200명 혈액검사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0-11 10:51
업데이트 2017-10-11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건당국,추가 발병 확인·원인 규명 위한 역학조사 착수

전남 해남의 한 중학교에서 한달새 3명의 학생이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혈액암) 환자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보건 당국이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가 발병 확인을 위한 혈액 검사를 하고 있다.
10일 오후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이 잇따라 발병한 전남 해남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혈액검사를 위해 채혈을 받고 있다. 해남교육지원청 제공
10일 오후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이 잇따라 발병한 전남 해남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혈액검사를 위해 채혈을 받고 있다. 해남교육지원청 제공
11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해남의 한 중학교에서 2명의 백혈병 환자가 발생하는 등 지난해 10월 확인된 1명을 포함해 같은 학교에서 모두 3명이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 한달 새 3명의 발병이 확인된 셈이다. 이들 3명을 제외하면 최근 10년동안 이 병에 걸린 중학생은 한 명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청은 한 학교에서 잇따라 3명의 백혈병 환자가 발생해 불안이 커지자 추가 발병 우려를 확인하고자 지난달 28일 가정통신문을 보내 동의서를 받은 뒤 학생들의 혈액 검사에 나섰다.

검사 대상은 백혈병이 발병한 중학교와 해당 학생의 출신 초등학교 등 모두 3개 학교 2200여 명이다.

교육청은 4개 병원과 협약하고 지난 10일 해당 중학교와 인근 초등학교 학생 1646의 혈액을 채취한 데 이어 이날 다른 초등학교 학생 569명을 대상으로 혈액을 채취했다.

혈액 검사 결과 백혈병 관련 수치가 높은 대상자가 나오면 정밀 검진에 들어갈 예정이다.혈액암의 초기증상으로 알려진 빈혈, 체중 감소 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혈액 검사 결과는 다음 주 초쯤 나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해당 학교는 지난해 유해성 논란을 일으킨 우레탄 트랙의 교체작업이 늦어져 지난 7월에서야 교체작업이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철거된 우레탄 트랙의 잔해 처리도 지연돼 잔해가 한동안 학교 급식실 옆에 쌓여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학교는 지난해 우레탄 트랙 성분검사에서 납(Pb)성분이 1439mg/kg 검출됐다고 현지 남도일보가 전했다. 해당 수치는 허용 기준치인 90mg/kg을 16배 초과한 수치다.
학교 측은 잇단 학생들의 혈액암 발병 사실이 논란이 되자 추석연휴 직전 우레탄 잔해를 학교 밖으로 반출했다.

교육청은 학부모들의 요구에 따라 학교 주변 공기 질 검사와 수질 검사도 병행하기로 했다.

전남도와 해남보건소도 백혈병 발병 원인을 찾고자 해당 학교와 백혈병 진단 학생의 가정과 마을 등을 대상으로 역학조사에 착수했다.

주로 벤젠과 방사선 등에 노출될 때 걸리는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보통 3∼5살 사이의 소아나 60살 이상의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희귀 질환이다.

전남도교육청 관계자는 “백혈병 환자가 발생해 학부모들이 불안해하고 있어 추가 발병 소지를 확인하고자 혈액 검사를 벌였다”며 “혈액 검사 결과와 학생 대상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보건당국에서 역학조사 시기와 범위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