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사청, 3000t급 잠수함 ‘두뇌’와 ‘귀’ 개발

방사청, 3000t급 잠수함 ‘두뇌’와 ‘귀’ 개발

박홍환 기자
입력 2017-10-10 18:08
업데이트 2017-10-11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투·소나 체계 전투 적합 판정

우리 기술로 3000t급 잠수함 ‘장보고Ⅲ’의 양대 핵심 기술인 전투체계와 소나(음파탐지)체계를 모두 독자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전투체계는 잠수함의 ‘두뇌’에 해당하고, 소나체계는 바닷속 물체의 움직임을 포착하는 ‘귀’ 역할을 수행한다.

방위사업청은 10일 “장보고Ⅲ의 전투체계 연구개발 사업이 최근 국방부로부터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방사청이 국방과학연구소(ADD), 방산업체 등과 함께 개발 중인 장보고Ⅲ 전투체계는 항해나 전투를 위한 각종 정보를 통합 처리하며 무기체계 등을 운용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인체의 두뇌와 같다고 보면 된다. 적 함정이나 잠수함 등을 탐지, 추적해 타격 여부를 결정한 뒤 미사일이나 어뢰 등을 발사해 타격하기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구현해내는 것이다. 특히 장보고Ⅲ에는 기존 잠수함에 없던 무기체계가 대거 탑재될 예정이어서 더욱 복잡한 전투체계가 필요하다. 국방부는 올해 초부터 장보고Ⅲ 전투체계에 대한 초도 운용시험평가를 진행해 왔다.

앞서 지난 6월에는 장보고Ⅲ 소나체계가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다. 잠수함은 수중에서 오로지 소나를 통해서만 적 함정 등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어 소나체계의 성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방사청이 개발 중인 장보고Ⅲ 전투체계와 소나체계는 내년에 진수할 예정인 장보고Ⅲ 배치Ⅰ 1번함에 탑재돼 최종 시험을 진행하게 된다. 이후 장보고Ⅲ 잠수함에 정식으로 탑재된다. 배치는 같은 종류로 건조되는 함정들의 묶음을 가리키는데 우리나라는 배치Ⅰ부터 배치Ⅲ까지 각각 3척씩 모두 9척의 장보고Ⅲ 잠수함 보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일식 방사청 차세대잠수함사업단장(해군 준장)은 “장보고Ⅲ 잠수함의 핵심인 전투체계와 소나체계를 독자 개발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함정의 전 수명 주기 동안 잠수함 운용 및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보다 나은 성능의 무기체계를 만드는 데 확고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10-1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