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원내대표, 추석후 첫 만남서 ‘적폐청산·FTA’ 신경전

여야 원내대표, 추석후 첫 만남서 ‘적폐청산·FTA’ 신경전

입력 2017-10-10 13:41
업데이트 2017-10-10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원식 “국회 할일 많아, 협치 필요”, 정우택 “與 정치보복 아니냐”김동철 “미래 위한 국감 돼야”, 주호영 “정부, FTA 입장바뀐 이유 들어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10일 열흘간의 추석 연휴 이후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였지만, 적폐청산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개정 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면서 험난한 정기국회를 예고했다.
이미지 확대
정세균 국회의장과 4당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정례회동에 앞서 사진을 찍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정세균 국회의장과 4당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정례회동에 앞서 사진을 찍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이날 정례회동에서 여당은 북핵 위기와 FTA 등 국가적 현안이 눈앞에 닥친 만큼 야권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야당에서는 여당이 적폐청산을 앞세워 정치보복에 나서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야당은 이와 함께 FTA 재협상 절차에 착수한 것에 대해서도 정부의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면서 여당을 압박했다.

4당 원내대표는 연휴 마지막 날인 전날에도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을 함께 하면서 서로 안부를 챙겼으나 현안에 대한 입장차는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도 회동 장소인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얼굴을 마주한 4당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잘 쉬었나”, “얼굴이 달덩이가 됐다(좋아졌다)”는 등의 덕담을 주고받으며 인사를 나눴다.

하지만 공식 발언이 시작되자 여야 원내대표들 사이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흘렀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번 국회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문제가 있고, 국회가 감당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다. 협치가 필요한 때”라며 “낮은 자세로 야당의 말씀을 잘 귀담아듣겠다. 여야정 협의체 구성 논의도 충분히 하겠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적폐청산 문제에 대해서는 “추석 민심을 살펴보니 어려워진 민생을 잘 챙기라는 것과 함께 추락한 민주주의를 챙기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FTA 재협상을 둘러싼 야권의 공세에 대해서는 “트럼프 정부가 미국 보호주의를 앞세우고 시작한 정부이기 때문에 예견됐던 일”이라며 “정부를 비판하기보다는 여야가 힘과 지혜를 모아 국익을 중심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여당의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과거지향적으로 가는 것 같다. 이번 국감은 정부의 무능을 심판하는 ‘무심 국감’으로 삼겠다”며 “특히 여당의 활동이 정치보복 성격을 띠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 때까지 거슬러 올라가려 한다면 노무현 정권, 김대중 정권의 적폐도 살펴봐야 하지 않나. 원조적폐 문제도 봐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헌법 수호를 위해 낙동강 전선을 지키겠다는 각오로 국감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탄핵을 딛고 선 정권이 또 적폐를 파헤치겠다고 한다. 보수의 씨를 말리고, (일각에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수사받은 것에 대해 보복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나온다”며 “부처마다 적폐위원회를 만들고 코드 맞는 사람들을 세워 파헤치는 것은 나라에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FTA 재개정 협상에 대해서도 “FTA 체결 당시 진보정권에서 극심한 방해가 있었다. 광우병 소동도 있었다”라며 “그때는 왜 그랬는지, 지금은 어떤 입장인지 꼭 들어야겠다”고 비판했다.

대립이 거세지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적폐청산은 국가기관에 의한 헌법 유린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국가 대개혁의 초석을 놓는 일”이라며 “하지만 적폐청산만으로 정권의 정당성이 확보되지도, 성공적 국정운영이 보장되지도 않는다. 미래를 위한 생산적 국감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의장 역시 “국감은 의정활동의 꽃이라고 한다. 국민이 어려워하는 곳을 긁어드리는 의미 있는 국감이 돼야 한다”며 생산적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과도한 증인채택을 막기 위한 ‘증인 실명제’ 채택을 언급하면서 “이 정신이 잘 정착되는 국감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