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붉은불개미 추가발견 없어…부산 감만부두 컨테이너 반출 허용”

“붉은불개미 추가발견 없어…부산 감만부두 컨테이너 반출 허용”

입력 2017-10-10 11:21
업데이트 2017-10-10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림축산검역본부 “유전자, 미국 개체군과 동일…유입경로 정밀분석 필요”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발견된 외래 붉은 불개미가 미국에 분포하는 개체군과 동일한 유형으로 추정된다는 역학조사 결과가 나왔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달 28일 발견된 붉은 불개미에 대한 유전자 분석 결과, 미국에 분포하는 붉은 불개미 개체군과 동일한 모계(母系)의 유전자형을 가진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검역본부는 다만 제3국에도 동일한 유전형이 분포할 가능성과 미국에 분포하는 개체군이 다른 나라를 거쳐 유입되었을 가능성도 있어 더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붉은 불개미가 발견된 부산항 감만부두 4E 블록에 5∼9월 반입된 컨테이너 현황을 분석한 결과, 중국, 일본, 대만, 미국, 호주, 말레이시아 등 6개 국가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60% 이상은 중국에서 들어온 컨테이너였다.

박봉균 검역본부장은 “일반적으로 불개미의 원산지가 미국인 건 분명하지만, 그 이후에 중국이나 호주, 일본 등 이렇게 확산됐기 때문에 그 지역에 정착하는 과정에서는 그 집단의 독특한 유전자 변이가 생겨난다”며 “이에 변이 분석을 해봐야 정확하게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를 밝혀낼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본부장은 “그렇기 때문에 현재 모계가 미국이라고 해서 미국이 근원지라고 지목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른다”고 말했다.

검역본부는 정부 합동으로 10일 현재까지 부산항 감만부두(배후지역 포함)를 비롯해 내륙컨테이너기지 등 전국 34개 주요 항만을 조사한 결과, 붉은 불개미가 추가 발견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항 감만부두에 대해서는 발견지점 반경 100m 이내 컨테이너는 전량 소독 후 반출이 가능하지만, 이 외에는 10일 정오부터 소독 절차 없이 반출을 허용할 계획이다.

발견 장소 반경 100m 이내 컨테이너 적재 장소에 대해서는 19일까지 소독 등의 추가 조처를 하고 매일 정밀조사를 할 방침이다.

아울러 향후 최소 2년간 부두 전체에 대한 예찰 조사를 하고, 균열지 충전과 잡초 제거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전국 34개 주요 항만에 대해서는 주 2회 이상 예찰 조사를 계속 시행한다.

관계부처에서는 국무조정실에 설치된 태스크포스를 중심으로 국경 검역 강화를 위해 식물방역법의 검역대상 품목을 개미류 혼입 가능성이 큰 목제가구, 폐지 등으로 확대해 12월 3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붉은 불개미 분포국가 중 우리나라와 교역량이 많은 중국, 일본 등의 수입물품에 대해서는 검사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외래해충 유입에 따른 체계적 대응을 위한 부처 간 공동협의체를 구성(환경부 주관)하는 등 제도개선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검역본부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야외활동 때 개미 등 곤충에 물리지 않도록 긴 옷을 입고, 장갑을 착용하며, 바지를 양말이나 신발 속에 집어넣고, 곤충기피제(DEET 등 포함)를 옷이나 신발에 사용하라고 당부했다.

개미에 물리거나 벌에 쏘인 후 이상 증상이 생기면 즉시 병원 응급진료를 받으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