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지TV가 공개한 김정남 살해 당시 동영상···택시 티켓도 건네는 장면이

후지TV가 공개한 김정남 살해 당시 동영상···택시 티켓도 건네는 장면이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0-10 18:25
업데이트 2017-10-10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이복형인 김정남을 암살한 혐의를 받고 있는 베트남 등의 여성들에게 북한 공작원이 범행 현장에서 ‘작전’을 지시하며 택시 티켓을 건네는 장면의 영상이 공개됐다.
CCTV에 찍힌 김정남 피살 장면
CCTV에 찍힌 김정남 피살 장면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지난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2에서 독극물 공격을 받는 장면을 담은 CCTV 영상이 일본 TBS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 메디컬 클리닉에 도착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쓰러진 김정남이 의료진에 의해 실려나가고 있다. 2017.2.20 [TBS 유튜브 캡처=연합뉴스]
지금까지 암살 현장을 지켜보던 북한 국적 남성들의 모습이 공개된 적은 있지만, 이들이 암살 가담 여성들을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일본 후지TV는 지난 8일 방송한 다큐멘터리를 통해 김정남에게 신경작용제 VX를 바른 베트남 국적의 여성 도안 티 흐엉과 인도네시아 국적의 여성 시티 아이샤가 암살 직전 북한 공작원을 만나는 장면을 공개했다. 그러나 후지TV가 공개한 영상이 검찰이 제출할 영상의 일부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암살 현장에서 10m쯤 떨어져 있는 커피숍 ‘비빅 헤리티지’ 천장 폐쇄회로(CC)TV에서 촬영된 동영상에 따르면 한 남성이 시티 아이샤에게 택시 티켓을 건넨다. 후지TV는 이 남성이 북한 공작원 홍송학이라고 주장했다.

후지TV는 이와 함께 한 남성이 암살에 가담한 도안 티 흐엉에게 다가가 지시하는 영상을 공개하면서 그가 북한 공작원 리재남이라고 밝혔다. 이 남성은 같은 커피숍에서 범행 장면을 지켜 보다가 범행 성공을 확인하자 바로 공항 밖으로 나가 담배를 피운 뒤 사라졌다. 리재남은 북한의 대남·해외 공작업무를 담당하는 정찰총국의 간부로, 김정남 암살을 총지휘한 인물로 추정되어 왔다.
이미지 확대
김정남 살해에 새 화학물질 사용
김정남 살해에 새 화학물질 사용 김정남 암살 사건의 용의자로 체포된 북한 국적자 리정철(46)이 18일 오후(현지시간) 조사를 받기 위해 말레이시아 경찰에 의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세팡경찰서로 연행되고 있다. 2017.2.18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우투산 멜라유 베르하드 제공=연합뉴스]
후지TV는 또 김정남과 오랫동안 함께 지내 온 북한 출신 애인이 암살 6개월 전 싱가포르에서 리재남을 만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이 여성이 리재남에게 동선 등 관련 정보를 제공, 김정남의 암살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김정남의 일거수일투족을 북한 당국에 보고하는 임무를 맡은 이 여성은 2001년 김정남이 가족과 동행해 일본에 입국하려다가 가짜 여권이 적발됐을 때도 함께 있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김정남의 경호원 서영란의 모습
김정남의 경호원 서영란의 모습 사진은 2001년 일본에 위조여권으로 입국하다가 적발됐을 당시 서영란의 모습. 지난 13일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남과 동거하던, 경호원이자 내연 관계인 서영란은 북한의 대남 공작 부서 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유튜브 영상 화면 캡처
한편 김정남의 얼굴에서 치사량의 1.4배에 달하는 농도의 VX 신경작용제가 검출됐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10일 말레이시아 샤알람 고등법원에서 진행된 김정남 암살 관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말레이시아 화학무기분석센터 라자 수브라마니암 소장은 김정남의 안구와 혈장에서 순수한 VX가 검출됐다고 밝혔다고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맹독성 화학무기인 VX의 치사량은 사람 체중 1㎏당 0.142㎎ 수준이며, 이는 노출 대상자의 50%가 사망하는 용량을 의미한다. 라자 소장은 김정남의 얼굴 피부에서 검출된 VX 신경작용제의 농도를 체중 1㎏당 0.2㎎ 수준으로 추정했다. 그는 “이는 치사량의 1.4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