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18일까지 도발 가능성… 한·미 감시태세 강화

北 18일까지 도발 가능성… 한·미 감시태세 강화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10-09 23:02
업데이트 2017-10-10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北 당 창건일 72주년

ICBM·SLBM 추가 발사할 수도
한미 한반도 전역 정보 수집 강화
피스아이·P3C 등 감시자산 증강

북한 노동당 창건 72주년 기념일(10일)을 앞두고 한·미 군 당국은 격상된 대북 감시 및 경계태세를 유지하며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했다. 정부와 군은 북한이 당창건일을 전후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등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해 왔다.
이미지 확대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경축대회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경축대회 김정일의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중앙경축대회가 지난 8일 평양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일성광장에 노동당과 군 수뇌부, 10만여명의 군중이 모여 성황을 이룬 모습.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9일 “추석 전에 포착된 도발 징후가 유지되고 있는 상태”라며 “(미사일 시설 움직임 등을) 실시간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도 “북한의 도발이 임박했다는 징후는 식별되지 않고 있다”면서도 “격상된 대북 감시 및 경계태세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 조기경보위성(DSP)은 한반도 전역을 24시간 감시하고 있으며 주한미군 평택기지에 배치된 정찰기 EO5C 크레이지 호크도 24시간 영상 및 통신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군 당국은 또 주한미군의 고공 전략정찰기 U2S 및 우리 군의 정찰기 RC800(금강)과 RF16(새매), 피스아이(E737) 공중조기경보통제기, P3C 해상초계기 등 감시자산을 각각 증강 운용하고 있다.

동해상에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탐지하는 레이더(SPY1D)를 갖춘 해군 이지스 구축함이 출동해 있는 한편 지상엔 탄도탄 조기경보레이더인 그린파인이 가동 중이다. 이들 레이더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 2분 이내에 탐지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유사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를 비롯한 각 군의 위기조치반을 즉각 가동할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중국 공산당의 제19차 전국대표대회가 열리는 18일 전까지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남아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중국에서 브릭스정상회의가 열린 지난달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했던 북한이 다시 한번 중국을 겨냥한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10일이나 18일이라는 날짜는 우리가 임의로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현재 북·미 간의 강대강 대결 구도 속에서 중국이 움직이지 않고 현 상황들이 계속 유지되거나 악화되는 쪽으로 갈 경우엔 북한이 군사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우리나라는 25년간 북한에 수십억 달러만 주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등 북한을 다루는 데 성공적이지 못했다. 정책은 효과가 없었다”며 이틀 만에 또다시 대북 군사행동 필요성을 시사하는 듯한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앞서 지난 7일 트위터에 “그동안 북한과의 합의는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단 한 가지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혀 군사행동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논란을 일으켰었다.

서울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0-1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