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월부터 개성공단 버스 드나들어”

“3월부터 개성공단 버스 드나들어”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10-09 23:02
업데이트 2017-10-09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재가동 정황 파악

가로등 점멸… 자체 전력공급

정부가 이미 북한의 개성공단 재가동 관련 정황을 파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9일 “지난 3월쯤부터 간헐적으로 개성공단에 버스가 드나들고 가로등이 켜졌다 꺼지는 등의 상황이 지속적으로 파악됐다”면서 “개성공단 재가동을 추론해 볼 수 있는 정황이기는 했지만 재가동이라고 확인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었고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2월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한 이후로 우리 측에서 단전 및 단수 조치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북한이 재가동을 하고 있다면 소규모 발전기 등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전력공급을 하고 있을 것”이라며 “실제 재가동을 하고 있는지, 하고 있다면 어떤 공장에서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 것인지 계속해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의 북한전문매체인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2일 중국의 대북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개성공단 내 19개 의류공장을 은밀히 가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지난 6일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와 ‘메아리’를 통해 ‘개성공업지구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의 당당한 모습’을 거론하며 “공장들은 더욱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고 밝혀 개성공단 재가동을 시사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10-1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