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영민 “롯데 中철수는 사드 때문에 맞다” 진화 나서

노영민 “롯데 中철수는 사드 때문에 맞다” 진화 나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10-01 21:36
업데이트 2017-10-02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드와 무관하다고 한 적 없어”

野 경질 촉구… 靑 “고려 안해”

롯데 등 우리 기업의 중국 철수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무관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야당의 경질 요구를 받은 노영민 신임 주중 대사가 “롯데 철수는 사드가 가장 중요한 이유가 맞다”고 진화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노영민 주중 대사 연합뉴스
노영민 주중 대사
연합뉴스
노 대사는 1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롯데의 중국 철수가 사드와 무관하다고 말한 적이 없다”면서 야당의 공세에 대해 “잘못된 정보에 기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노 대사는 “롯데 철수는 사드가 가장 주요한 건 맞지만 복합적 이유이며, 이마트는 사드 전부터 중국 사업에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드 레이더와 관련해 ‘중국의 우려를 이해한다’고 한 데 대해서는 “사드 문제는 정치적 설득과 기술적 확인이 필요하다”면서 “기술적 부분은 더 이상 깊게 들어가면 군사 비밀 문제가 걸릴 수 있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난감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노 대사는 연휴가 끝나는 오는 10일 중국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노 대사는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마트와 롯데 등의 중국 철수가 사드와 관계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도대체 어느 나라 대사인가”면서 “중국에 대한 사대 외교와 아부 외교를 당장 거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외교안보라인의 엇박자가 심각한 수준이며, 외교안보팀을 전면 교체해야 한다”며 안철수 대표가 언급했던 ‘외교안보라인 교체론’을 들고 나왔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실수로 덮고 주의 정도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노 대사를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를 해촉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월 “사드 때문에 동맹이 깨진다면 이게 동맹인가”라는 발언에 이어 이번에는 “한·미 동맹이 깨지더라도 전쟁은 안 된다”는 발언이 문제가 됐다. 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문 특보 해촉을 통해 국민에게 대통령의 안보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도 “적어도 해촉이나 징계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외교안보라인에 대해 기본적인 신뢰를 갖고 있는 만큼 노 대사 등의 경질이나 별도의 대응은 전혀 고려치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1일 “노 대사의 거취 문제는 청와대 소관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당 차원에서 대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10-02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