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틸러슨 베이징서 회동…트럼프 방중·북핵 문제 등 논의

시진핑·틸러슨 베이징서 회동…트럼프 방중·북핵 문제 등 논의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9-30 21:57
업데이트 2017-09-30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일 중국을 방문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도착 당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동했다.
시진핑·틸러슨 베이징서 회동
시진핑·틸러슨 베이징서 회동 30일 중국을 방문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도착 당일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동했다. 2017.9.30
EPA 연합뉴스
중국 중앙(CC)TV와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틸러슨 장관은 이날 오후 왕이 외교부장과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회담한 데 이어 시 주석을 예방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오는 11월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빈 방문과 북핵 문제 등 양국 현안이 주요 의제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회동에서 “중국은 조만간 있을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고도로 중시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이 성공적이고 특별한 방문이 될 수 있도록 양국 실무단이 공동 노력하고, 밀접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현재 중·미 관계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면서 “최대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이자 양대 경제 체제인 중·미 양국은 평화롭게 공존하고, 협력하는 것이 양국 국민과 세계 각국 국민의 행복이다”고 양국 협력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어 “중·미 관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양국 간 갈등은 공동이익과는 멀고, 협력은 양국의 유일한 올바른 선택이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양국은 양자와 지역, 국제 문제에서 협력해야 하고, 협력할 수 있는 사안도 많다”며 “양국의 핵심 이익과 중대한 문제를 상호 존중하는 기초 위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적절히 양국 간 이견과 민감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틸러슨 장관은 먼저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해 시 주석에게 안부를 전하며 “트럼프 대통령 역시 조만간 있을 중국 국빈 방문을 매우 기대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어 “양국 지도자의 인도 아래 미·중 관계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미·중 관계의 발전을 중시하고, 상호 신뢰와 소통, 각 영역에서의 실무 협력을 강화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직면한 국제 및 지역의 도전에 대해 협력해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요 외신들은 시 주석과 틸러슨 장관이 방중 둘째 날인 내달 1일 회동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알려진 것과 달리 방중 첫날 두 사람의 만남이 이뤄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