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부티서 첫 실탄 훈련…‘군사굴기’ 中 준비 완료

지부티서 첫 실탄 훈련…‘군사굴기’ 中 준비 완료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26 22:46
업데이트 2017-09-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인민해방군이 해외 첫 군사기지를 건설한 아프리카 지부티에서 실탄 훈련을 했다. 중국 군사전문가들은 “중국군이 해외에서 외국 군대와 전투를 벌일 수 있다는 걸 보여 준 훈련”이라고 평가했다.

2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부티에 주둔하고 있는 중국 해병대가 지난 23일 40도가 넘는 날씨 속에서 권총, 자동소총, 저격용 소총, 장갑차 기관단총 사격 훈련을 했다. 지부티 주둔군 사령관 량양은 “지부티에 주둔한 뒤 처음 실시한 실전화 훈련”이라면서 “고온·고습하고 염분이 높은 환경에서 훈련함으로써 실전 적응력을 높이고, 종합적인 무기 운용 능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남아프리카 소국 지부티는 홍해와 수에즈 운하를 잇는 길목에 자리 잡고 있어 아프리카 최대 전략 요충지로 꼽힌다. 중국군은 건군 90주년 기념일인 지난달 1일부터 지부티 군사기지를 본격 가동했다. 실전 중심의 강군 육성을 선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뜻이 적극 반영된 기지로 평가된다.

이번 실전 훈련이 주목받는 것은 근처에 미군·일본·프랑스 군사기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초 일본 자위대 소속 잠수대원 2명이 지부티 항구에 정박한 중국 군함을 염탐하다가 발각됐기 때문에 다분히 일본을 겨냥한 훈련이라고 볼 수도 있다. 베이징의 군사전문가 리제는 “이번 훈련은 자신을 방어할 전투 능력을 갖추기 위한 훈련”이라면서도 “테러리스트의 위협뿐만 아니라 외국 군대의 공격에도 반격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기 위한 훈련이었다”고 평가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9-27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