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립하려는 쿠르드…막으려는 이라크·터키 ‘전운’

독립하려는 쿠르드…막으려는 이라크·터키 ‘전운’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09-26 22:46
업데이트 2017-09-27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립 찬성 90%… 일부 축하행진

이라크 쿠르드족의 분리·독립을 묻는 투표에서 찬성표가 압도적으로 나올 것이 확실시되면서 쿠르드자치정부(KRG) 관할 지역인 이라크 북부 일대에 터질 것 같은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분리·독립에 반대하는 이라크와 터키는 접경지역에서 합동군사훈련을 하는 등 무력 행사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KRG)가 이라크 중앙정부 및 터키 등 주변 국가의 반대를 딛고 쿠르드족 분리·독립 투표를 강행한 25일(현지시간) 쿠르드족 청년들이 자치도시인 아브릴에서 자치정부 깃발을 흔들고 있다. 이날 일부 자치 지역에서는 개표를 시작하기도 전에 분리·독립 찬성을 축하하는 행진이 열리기도 했다.  아브릴 AFP 연합뉴스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KRG)가 이라크 중앙정부 및 터키 등 주변 국가의 반대를 딛고 쿠르드족 분리·독립 투표를 강행한 25일(현지시간) 쿠르드족 청년들이 자치도시인 아브릴에서 자치정부 깃발을 흔들고 있다. 이날 일부 자치 지역에서는 개표를 시작하기도 전에 분리·독립 찬성을 축하하는 행진이 열리기도 했다.
아브릴 AFP 연합뉴스
쿠르드계 매체 루다우 등에 따르면 투표는 25일(현지시간) 오후 7시에 끝났다. 마지막까지 투표하려는 시민들이 몰려들어 투표 마감 시간이 1시간 연장됐다. KRG 선거관리위원회는 잠정 투표율이 78%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체 유권자는 534만명이다.

현지 언론은 분리·독립 찬성표가 90%를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투표 마감 이후 현장에서 바로 개표가 시작됐다. 개표 초기 찬성표 비율은 93%였다. 집계 결과는 26일 오후쯤 나오고, 사흘 안에 최종 투표 결과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 키르쿠크주 일부 지역에서는 개표를 시작하기도 전에 분리·독립 찬성을 축하하는 행진이 벌어지기도 했다.

찬성표가 과반이 나온다고 해서 KRG가 곧바로 독립선언을 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마수드 바르자니 KRG 수반이 전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투표 뒤 이라크 중앙정부와 긴 협상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던 만큼 이번 투표로 정당성을 확보해 독립 주권국가 수립을 위한 구체적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라크 의회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KRG와 관할권 분쟁이 있는 모든 지역(키르쿠크주, 디얄라주)으로 군대를 이동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는 권고안을 가결했다. 강경 시아파 의원인 하킴 압바스 무사 압바스 알자밀리는 “KRG의 투표는 이라크 통합에 대한 선전포고”라면서 “강력한 징벌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라크군과 터키군은 이날 늦은 오후 KRG 자치지역 경계에서 합동군사훈련을 했다. 다만 구체적 훈련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자국 내 쿠르드족 1400만명의 동요를 우려한 터키도 이번 투표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날 “(하부르 국경검문소에서) KRG 원유의 출입경이 모두 차단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원유는 KRG의 주요 대외 수입원이다. 터키 하부르 검문소를 거쳐 남부 제이한항을 통해 수출한다. KRG는 그간 터키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석유 수출을 터키에 의존해 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정치나 경제, 또 무역과 안보 차원에서 모두 대처하고 있고 대처할 것”이라면서 “어느날 밤 불시에 우리가 갈지 모른다. 협상은 없다”며 군사 개입 가능성도 시사했다.

미국 국무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투표 강행에 몹시 실망했다”면서 “일방적 투표가 KRG와 이라크 중앙정부,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매우 복잡하게 만든다”고 밝혔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이번 투표가 이라크와 주변 정국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우려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면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라크의 통일성과 영토의 온전함, 주권을 존중한다. 이라크 중앙정부와 KRG의 모든 중요한 문제는 건설적 타협과 체계적 대화를 통해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09-27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