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이 나와라”…도넘는 노동계, 한국노총 “노사정위 대신 8자 회의”

“대통령이 나와라”…도넘는 노동계, 한국노총 “노사정위 대신 8자 회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09-26 22:40
업데이트 2017-09-27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용부 “어떻게 구성할지 논의”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해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참여 대신 문재인 대통령이 참여하는 ‘노사정 8자 회의’를 제안했다.
이미지 확대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연합뉴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연합뉴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로운 사회적 대화를 위한 3단계 프로세스’ 구상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1단계로 문 대통령과 한국노총·민주노총 등 노동계, 대한상의·경총 등 사용자 단체,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노사정위원회 등 8개 주체가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체 구성을 제안했다. 2단계는 새 정부의 노동·복지 공약 중 노사가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쉬운 의제부터 합의하고 시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 3월 개헌안이 발의되기 전에 ‘노동 존중 개헌안’을 노사정이 합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3단계로 내년 4월 ‘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노사정 공동선언’을 하자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과거의 갈등을 치유하고 새로운 대화 틀을 만들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직접 자리를 만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문 대통령도 지난 대선 공약으로 대통령이 직접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체를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사정위는 근본적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었기 때문에 바로잡아야 한다”며 노사정위 복귀 가능성은 일축했다.

재계는 내용을 떠나 한동안 막혔던 노동계와의 대화 통로를 여는 데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도 노동계가 대화 참여를 공식화한 만큼 조만간 대화기구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용부 관계자는 “노동계가 대화하자고 나선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논의기구를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해서는 좀더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9-27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