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사드 배치 잘 끝났다 들어” 文 “中 보복 심해…美, 관심가져야”

트럼프 “사드 배치 잘 끝났다 들어” 文 “中 보복 심해…美, 관심가져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9-22 22:32
업데이트 2017-09-22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한·미·일 정상회담 안팎

日방송 “대북 인도 지원에 트럼프 화내”
靑 “사실무근… 의도적 왜곡” 강력 항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던 중 발언하던 문 대통령의 손을 덥석 잡았다. 그러고선 “아주 좋다. 문 대통령이 터프해서 좋다”며 웃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도발이 대단히 개탄스럽고 우리를 격분시켰는데 미국이 아주 단호하게 대응을 잘해 주었다”고 덕담을 건넸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도 대단히 강력한 연설을 해 줬는데 나는 그런 강력함이 북한을 반드시 변화시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9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완전 파괴’라는 공격적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 오히려 ‘북한을 변화시키기 위한 연설’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이런 측면에서 극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단히 감사하다”고 반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괴’를 언급한 반면 문 대통령은 ‘평화’를 강조해 다소 어색한 기류가 흐를 것으로 우려됐으나 예상과 달리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보다는 더 중요한 부분, 북한 문제에 대해 많은 토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논의보다 북핵 문제를 우선시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는 잘 끝났다면서요”라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중국의 경제보복 문제가 굉장히 심하다. 우리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으니 미국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한·일 간에는 이상 기류가 엿보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한·미·일 회담에서 우리 정부의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 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 지원 문제를 거론했다. 일본 닛폰 TV는 회담 결과를 전하며 한국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에 대해 미·일 정상이 “지금이 그럴 때냐”고 문 대통령을 몰아세웠다고 보도했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이 화를 냈다”고도 전했다.

그러나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의도적 왜곡”이라고 강력하게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이런 행태가 한·일 우호적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우려한다”고 경고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베 총리가 인도적 지원 얘기를 꺼내자 문 대통령은 ‘국제기구 요청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며 시기는 조절할 수 있다’고 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그 말에 ‘그럴 수도 있겠다’고 매우 짧게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주요하게 논의되지도 않았다”고 잘라 말했다.

서울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뉴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9-23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