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사돈 유용 혐의’ 조양호 16시간 경찰 조사 후 귀가 “성실히 임했다”

‘회사돈 유용 혐의’ 조양호 16시간 경찰 조사 후 귀가 “성실히 임했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20 08:14
업데이트 2017-09-20 0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택 공사에 회사돈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지난 19일 경찰에 출석해 약 16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20일 새벽 귀가했다. 재벌 총수가 경찰에 소환된 사례는 2007년 보복폭행 사건에 연루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이후 10년 만에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경찰 출석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경찰 출석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회사돈을 유용해 자택공사를 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19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 2017.9.19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전날 오전 10시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출석한 조 회장은 자정을 넘긴 이날 새벽 1시 50분쯤 청사를 나왔다. 조 회장은 취재진에게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는 말만 남긴 채 변호인과 함께 떠났다.

조 회장은 2013년 5월∼2014년 8월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 있는 자택의 인테리어 공사 당시 공사비용 중 30억원 가량을 그룹 계열사 대한항공의 인천 영종도 호텔 공사비에서 빼돌려 쓴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인테리어 공사업체의 세금 탈루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대한항공 회사 자금 일부가 자택공사비로 빼돌려진 정황을 포착해 지난 7월 초 대한항공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조 회장이 회사 자금 유용을 알고 있었는지, 비정상적 자금 지출에 관여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회장은 경찰 조사에서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조 회장의 진술 내용을 검토한 뒤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경찰은 자금 유용에 핵심 역할을 한 인물로 지목된 한진그룹 건설부문 고문 김모(73)씨를 지난달 구속한 데 이어, 조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도 범행에 관여했다고 보고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을 요구한 상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