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율주행차 두뇌 9개로 성능 높인다

자율주행차 두뇌 9개로 성능 높인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9-19 18:04
업데이트 2017-09-19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어 9개 칩 ‘알데바란’ 개발…센서 수집 여러 데이터 통합 실행

국내 연구진이 자율주행 자동차의 외부 카메라나 레이더, 위치 측정(GPS) 신호 등 다양한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하나의 칩으로 빠르게 통합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자율주행차 운행에 필요한 영상인식과 제어기능을 통합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 칩 ‘알데바란’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알데바란(AB5)은 프로세서 코어가 9개다. 두뇌가 9개인 셈이다. 지난해 개발된 알데바란(AB3)이 4개였던 만큼 훨씬 똑똑해진 셈이다. 알데바란은 초당 90억회 이상 고속 연산이 가능해 정보처리 속도도 그만큼 빨라지게 됐다.

기존 자율주행차에는 각종 센서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별도의 프로세서 코어를 갖고 있는데 알데바란은 이들을 하나의 칩에 넣어 정보처리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차량 고장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전자장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차량 급발진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TRI는 올해 안에 관련 기업에 기술을 이전해 내년에 대량생산 및 상용화할 계획이다. 권영수 ETRI 프로세서연구그룹장은 “알데바란 성능을 계속 개선해 사람을 비롯해 작은 동물까지 모든 물체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9-20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