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미사일 위협 증가에 日서 전란보험 가입 어선 증가

北 미사일 위협 증가에 日서 전란보험 가입 어선 증가

입력 2017-09-19 16:04
업데이트 2017-09-19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계속되면서 일본 서쪽 동해 해안에서 조업하는 어선들의 전란보험 가입이 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9일 전했다.

전란보험은 어선이 전란이나 공습에 휩쓸려 선원이 사망하거나 다쳤을 경우, 나포되거나 억류됐을 때 피해를 보상하는 ‘전란특약’을 담은 보험이다.

그동안은 중국과 영유권 분쟁이 있는 오키나와(沖繩)현을 근거로 하는 어선들이 주로 이 보험에 가입했는데 최근엔 이시카와(石川), 홋카이도(北海道), 야마가타(山形) 등 동해안에 인접한 지역의 선박들이 속속 가입하고 있다.

신문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특약보험 가입수는 전국에서 250척이었다.

이후 지난 7월말까지 새로 전란특약 보험에 가입한 선박은 전국에서 742척으로 늘었다. 이 가운데 689척은 오키나와현 지역이었다.

북한의 미사일 위협이 증가한 6월 이후에는 동해에 인접한 지역의 가입 어선이 60척 가까이나 됐다.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 앞 300㎞에 위치한 대화퇴 어장에서 오징어잡이를 하는 어선 17척이 이 보험에 가입했다.

또 8월말까지 홋카이도 하코다테(函館) 어선 6척, 아오모리(靑森)현 어선 26척, 야마가타 어선 2척, 돗토리(鳥取)현 어선 3척, 시마네(島根)현 어선 1척도 이 보험에 가입했다.

한 어민은 “보험에 가입했다고 안전하게 조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나 대화퇴어장에서 중국이나 북한 어선의 불법조업에 대해 강하게 대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