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뉴욕 향발…유엔 정상외교 무대 데뷔

文대통령, 뉴욕 향발…유엔 정상외교 무대 데뷔

입력 2017-09-18 15:33
업데이트 2017-09-18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일 유엔총회 기조연설 후 한·미·일 정상회동…북핵공조 주도적 역할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UN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17. 09. 18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UN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17. 09. 18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취임 후 처음으로 유엔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3박 5일간 일정으로 미국 뉴욕 방문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의 방미는 지난 6월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수도 워싱턴 D.C.를 방문한 이후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뉴욕 방문에서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을 비롯한 주요 참가국 정상과 회담하는 등 유엔을 무대로 한 다자 정상외교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은 18일(이하 현지시각) 뉴욕 도착 직후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회동한다.

이 자리에서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노력을 평가하고 한반도 위기해법과 관련한 의견이 교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이어 뉴욕·뉴저지 지역 동포와 간담회를 하고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하는 동포들의 노력을 치하하고 격려할 예정이다.

이튿날인 19일에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접견한다.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로 바흐 위원장을 만나는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정부와 IOC 간 긴밀한 협력의 필요성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 대통령은 3개국 주요 정상과의 양자 정상회담도 소화한 뒤 미국의 유력 싱크탱크인 애틀란틱 카운슬이 주관하는 2017 세계시민상 시상식에 참여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과 수상한다.

문 대통령은 20일 한국경제를 대외적으로 설명하는 뉴욕 금융경제인과의 대화를 계획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경제의 안정된 상황을 정확하게 알리는 동시에 글로벌 투자자들의 ‘북한 리스크’ 관련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후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홍보행사에 함께한다.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이기도 한 문 대통령은 한국에서 열리는 글로벌 스포츠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뉴욕에서의 마지막 날인 21일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한·미·일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한국 정부의 대외정책을 소개하고 북핵 문제 등 주요 글로벌 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응 기조를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긴장이 고조한 상황에서 북한이 대화의 장에 나올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를 내고 대북 제재와 압박에 일치단결된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호소할 가능성이 크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마친 뒤 오찬을 겸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오찬을 겸해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동을 할 예정이다.

한·미·일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지난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두 달여 만이다.

당시 한·미·일 정상은 북한이 도발적·위협적인 행동을 자제하고 비핵화를 위한 진지한 대화로 복귀하도록 최대한의 압박을 지속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한 바 있다.

다시 모인 세 나라 정상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응하는 공조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와의 협력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할 전망이다.

이와는 별도로 한·미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현지 일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한국 시간으로 22일 귀국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