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외교안보팀 한꺼번에 방송출연…“北 무모하게 행동하면 파괴”

美외교안보팀 한꺼번에 방송출연…“北 무모하게 행동하면 파괴”

입력 2017-09-18 11:22
업데이트 2017-09-18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목소리로 ‘군사옵션’ 거론…헤일리 유엔대사 “안보리 옵션 거의 소진”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안보 수장들이 17일(현지시간) 방송에 총출동해 북한에 대한 압박 메시지를 잇따라 내놨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이날 CNN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온’에 출연해 북핵 해법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은 거의 소진됐다”며 군사옵션을 거듭 거론했다.

헤일리 대사는 “가능성 있는 모든 방안을 시도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테이블 위에는 군사옵션도 많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누구도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 미국은 책임감 있게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외교옵션이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결국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이 대북 이슈를 다루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무모한 행동을 이어간다면 어쨌든 미국은 스스로와 동맹국을 방어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되면 북한은 파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내놓은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 경고발언에 대해서도 “엄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발언은 안보리의 대북결의안 채택 사흘 만에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상황에서 ‘안보리 제재’뿐만 아니라 군사옵션도 배제하지는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헤일리 대사는 지난 15일에도 백악관에서 안보사령탑인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대북 군사옵션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재천명한 바 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군사옵션은 있다. 다만 지금 우리가 선호하는 방안은 아니다”라고 말했고, 헤일리 대사도 “매티스 국방부 장관은 많은 옵션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17일 ABC방송 ‘디스 위크’, 폭스뉴스 선데이에도 잇따라 출연해 북한 김정은 정권이 “핵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정권이 미국과 우리 시민을 핵무기로 위협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은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제재와 외교에서, 필요하다면 군사옵션을 준비하는 것에서, 정말 대단히 시급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도 이날 CBS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과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외교적 노력이 실패한다면 단 하나 남은 것은 군사옵션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틸러슨 장관은 미국의 대북 전략을 “평화적인 압박 작전”으로 소개하면서 미국은 북한 정권 교체나 붕괴, 급속한 한반도 통일(흡수통일), (북한 공격을 위한) 군대 파견 등 4가지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포 노’(four nos)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 여전히 외교적 해법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헤일리 대사는 오는 19일부터 일주일간 열리는 제72차 유엔총회 일반토의(General Debate)에서 ‘북한 이슈’뿐만 아니라 ‘유엔 개혁’도 비중 있게 다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헤일리 대사는 CNN에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의 변화를 시도할 것”이라며 “유엔은 새로운 날을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