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안전지대’ 확정…평화 오나

시리아 ‘안전지대’ 확정…평화 오나

김민희 기자
입력 2017-09-17 22:12
업데이트 2017-09-17 2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이란·터키 4곳 운영 합의…고착화 땐 “분열 단초” 우려도

시리아 내전의 사실상 승전국인 러시아 주도로 시리아에 안전지대 4곳이 확정됐다.

로이터 등은 러시아와 터키, 이란이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서 회담을 열어 시리아 북부 이들리브주 일대에서 안전지대를 운영하는 것에 합의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월부터 여섯 번에 걸쳐 이어진 3개국의 회담은 ▲중부 홈스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동(東)구타 ▲시리아 남부에 이어 북부 지역에서도 안전지대를 운영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어졌다. 4곳의 안전지대에서는 공습과 교전 등 상호 공격이 중단될 예정이다. 또 장기간 포위와 교전으로 물자 부족을 겪은 반군 지역에 구호활동도 전개된다.

러시아 주도의 4개 안전지대와 시리아 남부에서 미국·러시아·요르단이 중재한 휴전 합의로 극단주의 조직이 장악한 지역을 제외하고는 나라가 안정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전 발생 6년 6개월이 지난 현재 시리아 정부는 서부와 중부를 중심으로 시리아 영토의 46%를 통제하고 있다. 러시아를 등에 업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다마스쿠스 외곽, 알레포, 홈스 등 격전지에서 반군에 승리를 거둔 결과다. 최근에는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돈줄’인 동부 유전지대 탈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IS는 이라크 인접 데이르에조르 대부분을 장악하는 등 시리아 영토의 14%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알하사케를 중심으로 한 북동부 일대는 IS 격퇴전을 벌이는 쿠르드 민병대 ‘인민수비대’(YPG)가 장악했다. 시리아 영토의 약 23%에 해당하는 넓은 지역이다. 반군 조직은 요충지를 잇따라 시리아군에 내주고 북서부 이들리브와 남부 요르단 인접 국경지역을 중심으로 17% 정도에서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안전지대 설정으로 인한 현재 구도가 고착화되면 자칫 시리아가 분열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엔 주도 시리아 협상에서 반정부 세력을 대표하는 ‘고위협상위원회’(HNC)의 몬제르 마쿠스 대변인은 앞서 이달 초 아랍권 매체 알아라비야와의 인터뷰에서 “안전지대는 시리아 분열의 단초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09-18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