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영민 주중대사 29일쯤 베이징 부임

노영민 주중대사 29일쯤 베이징 부임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17 22:40
업데이트 2017-09-17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재국 동의 16일만에 완료…中, ‘사드 불만’ 표출 안한 듯

중국 정부가 노영민 주중 대사 내정자에 대한 아그레망(주재국 동의) 절차를 마무리했다. 중국이 아그레망을 늦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불만을 표출할 것이라는 우려는 사라진 셈이다.
이미지 확대
노영민 주중 대사 내정자 연합뉴스
노영민 주중 대사 내정자
연합뉴스
17일 베이징 외교가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15일 오후 노 내정자에 대한 아그레망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를 한국 정부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를 마치고 귀국해 노 내정자에게 ‘특명전권대사’ 신임장을 수여하면 노 내정자는 이를 가지고 오는 29일쯤 베이징으로 부임할 예정이다.

노 내정자와 지난달 30일 같이 내정된 조윤제 주미 대사·이수훈 주일 대사의 아그레망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는 미국과 일본 정부보다 더 빨리 16일 만에 관련 절차를 마무리한 것으로, 중국 정부가 최소한 신임 대사 임명을 가지고서는 사드 불만을 내비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2015년 3월 부임한 김장수 대사에 대한 주재국 동의에는 14일이 걸렸다.

그동안 외교가에서는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 차원에서 새 대사에 대한 아그레망을 늦출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다. 중국은 2008년 신정승 대사에 대한 아그레망을 40여일 동안 끌면서 한국에 ‘주중 대사의 급이 낮다’는 불만을 간접적으로 표출했다.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은 “아그레망 지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중국이 비록 경제 보복 조치는 계속 취하면서도 외교적으로는 정상적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보인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김 대사는 2년 6개월 동안 재임하며 사드 때문에 네 차례나 중국 정부에 초치당하는 기록을 세웠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9-1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