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라푼젤 증후군’ 소녀의 사연이 소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17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는 인도에 사는 카비타 쿠마리(15)의 이야기를 전했다. 어느날 쿠마리는 심한 복통을 호소해 병원으로 실려 갔고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해 뱃속에 뭔가 들어있는 것이 발견돼 수술에 들어갔다.

쿠마리의 뱃속에 1.5m짜리 6kg에 달하는 머리카락 뭉치가 들어있었다. 어려서부터 쿠마리는 다른 친구들의 머리카락을 마구 잡아 뜯었고, 심지어 자기 머리카락을 뽑아 삼키기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렇게 뱃속으로 들어간 머리카락은 음식물과 축적된 후, 조금씩 자라 쿠마리의 소화기관을 망가뜨렸으며,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한 쿠마리는 결국 영양실조에 걸렸다. 2시간에 걸친 수술 끝에 의료진은 무사히 쿠마리의 장에서 머리카락 뭉치를 꺼냈고 그렇게 공개된 흡사 외계 생명체를 떠올리게 했다.

수술을 집도한 바하두르 박사는 “처음 병원에 왔을 때부터 쿠마리는 심한 복통을 호소했다”며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쿠마리의 몸은 매우 허약하고 굉장히 위험한 상태였다. 혼자 서 있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 소녀가 겪은 라푼젤 증후군은 현재까지 120여개의 연구 사례만 보고됐을 정도로 희소한 증후군이다. 정신지체나 정서불안 등의 이유로 생기며, 주로 어린 여자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