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철저 이행 중요”

문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철저 이행 중요”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17 13:32
업데이트 2017-09-17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 전화 통화를 하면서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채택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의 철저한 이행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미지 확대
한-미 정상 ‘통화’
한-미 정상 ‘통화’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오전 11시부터 약 25분 동안 진행된 이날 전화 통화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 직후 북한이 감행한 미사일 발사 도발을 엄중히 규탄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양국 정상이 “한·미 간 공조를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 정권이 도발할수록 더 강화된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받게 돼 몰락의 길로 들어설 것임을 깨닫도록 더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압박을 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며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포함한 안보리 결의를 더 철저히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간 협력을 계속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두 정상의 이날 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5번째로, 지난 4일 한·미 미사일 지침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전격 합의한 지 13일 만이다. 이날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뤄졌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