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가 지난해 경영진으로부터 보직간부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경영진에서 노조 탈퇴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사진=MBC 제공
16일 미디어오늘은 복수의 MBC 관계자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김 PD도 MBC 총파업 돌입 이전인 지난달 24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회사에서 업무 효율성을 이유로 간부를 제안했고 수락했더니 다음날 (회사가) 노조 탈퇴서를 가져왔다. 간부가 되기 위해선 노조를 탈퇴해야 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김 PD는 “내가 스스로 간부자리를 원한 적도 없었을 뿐더러, 그때만 해도 노조가 회사의 부당한 인사와 징계로 맞서 싸울 힘이 부족한 풍전등화 같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탈퇴할 수는 없었다”고 전했다. 또 “탈퇴할 생각을 해본적도 없었기 때문에 (당시 제안에) 당황스러웠다”고 덧붙였다.

김 PD는 “회사 측에 노조 탈퇴를 할 수 없다고 말했고 그 후 나는 MBC에서 1노조에 가입되어 있는 유일한 회사 간부가 됐다”고 설명했다.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김 PD는 올해 초 조합원 신분을 유지하면서 팀장직을 맡았다. 김 PD는 팀장을 수락하게 된 배경에 대해 “무한도전이 인적구성 규모와 회사 내 중요성이 커지면서 제작의 효율성과 독립성을 위해 사내외 협력업무 및 후배들 근퇴를 관리하는 팀장직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김 PD는 올해 팀장직 수락 당시에도 “하루하루 어렵게 일하는 후배들을 등급으로 줄 세우는 인사평가만큼은 못 받겠다”는 조건을 걸었다.

복수의 MBC 내부관계자에 따르면 김 PD는 MBC 경영진이 회유를 위해 가장 애를 썼던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소속 조합원으로 알려졌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김 PD를 노조에서 탈퇴시켜 노조의 파업 영향력을 최소화시키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