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축구, 공은 없고 공방뿐

한국 축구, 공은 없고 공방뿐

최병규 기자
입력 2017-09-15 22:46
업데이트 2017-09-16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히딩크재단 측 지난 6월 감독 의향 전달

진실 공방에 카톡 공개… 제안 사실로
거짓 들통 김호곤 “카톡 메시지 부적절”
히딩크 “국민 원하면 고문이라도…” 여운

거스 히딩크(71) 전 감독의 ‘복귀’라는 불씨는 일단 사그라졌지만 ‘진실 공방’을 둘러싼 불길은 커졌다.
김호곤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
김호곤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
김호곤(66)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은 15일 히딩크 전 감독이 지난 6월 한국 대표팀 사령탑을 다시 맡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는 히딩크재단 측의 주장에 대해 ”당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받은 메시지 내용 자체가 당시 대표팀 상황에 적절치 않았고, 방법 또한 공식적인 제안이라고는 볼 수 없어서 이후 그 메시지를 잊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당시 노제호 재단 사무총장은 6월 19일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두 경기 감독과 본선 때 감독을 분리해 선임해야 한다면서 한국의 본선행 확정 땐 히딩크 전 감독이 대표팀을 맡고 싶어 한다는 의향을 전달했다. 이 사실이 최근 일부 언론에 의해 불거지자 대부분의 다른 국내 언론에서는 재단 측을 겨냥해 제안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 ‘적절치 않았다’는 비난성 목소리가 커졌다. 그러자 히딩크 전 감독은 지난 14일 네덜란드에서 한국 특파원 기자회견을 자청해 “이미 러시아월드컵 기간 미국 방송 해설위원으로 계약했기 때문에 한국 감독 복귀는 어렵다. 다만 한국 국민이 원한다면 기술고문 등 가능한 방법으로 돕겠다”고 아리송한 여운을 남겼다.

그러자 화살은 ‘6월 제안’에 대한 대한축구협회의 ‘묵살설’에 꽂혔다. 김 위원장은 “저를 비롯한 기술위원들은 월드컵 최종예선 마지막 두 경기를 두 달 앞둔 촉박한 상황에서 외국인 감독을 선임하는 것은 선수 파악 문제 등 현실적인 어려움 탓에 고려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면서 “노 총장이 두 차례 더 문자를 건넸지만 만날 필요를 못 느껴서 답변하지 않았고 그것으로 끝이었다”고 해명했다. 또 “어려운 여건 속에서 월드컵 본선 진출에 성공한 신태용 감독에게 신뢰를 보낸다”고 말해 히딩크 복귀설을 일축했다. 그는 “다만 내년 월드컵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고 있고, 그분뿐 아니라 경험과 능력이 있는 분들의 도움을 언제든 수용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히딩크 측으로부터 어떤 형태로든 감독직 제의를 받지 못했다”던 협회는 김 위원장의 ‘고백’으로 거짓말을 스스로 밝힌 꼴이 됐다. 재단 측은 “김 위원장과 진실 공방을 벌이고 싶진 않다”면서도 “히딩크 감독 복귀에 대해 ‘여러 채널’로 대화를 나눴던 건 사실이다. 입증할 방법은 많다”고 으름장을 놓는 모양새를 보였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7-09-16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