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민주 “드리머 추방 안 하기로 합의” 트럼프 “다카 관련 어떤 거래도 없어”

美민주 “드리머 추방 안 하기로 합의” 트럼프 “다카 관련 어떤 거래도 없어”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09-14 22:28
업데이트 2017-09-14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만찬 뒤 엇갈린 발표

“다카(DACA·불법체류 청년 추방 유예 프로그램) 대상자 보호 방안을 조속히 법제화하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합의했다.”(미 민주당 지도부)

“다카와 관련된 어떤 거래도 없었다.”(트럼프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가 다카 폐지에 대해 서로 다른 소리를 하고 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와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는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찬 뒤 “다카 대상자 보호 방안을 조속히 법제화하고, 멕시코 장벽을 제외한 국경 안보 방안을 함께 마련하기로 했다”면서 “어린 시절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불법 이주했지만, 다카 덕분에 일시적으로 노동 허가를 받아 추방되지 않은 청년들을 보호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다카 합의설을 전면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실하고, 학력이 높고, 교양 있는 젊은이들은 직업을 갖고 있거나 군에서 복무하고 있다. 이런 젊은이들을 내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있나?”고 묻고 “그들(불법체류 청년)은 어린 시절 부모가 데려왔기 때문에 오랜 시간 우리나라에 있었다.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 국토안보부에 따르면 다카에 등록된 청소년은 69만명이다.

멕시코 장벽에 대해서도 “장벽은 계속 지어질 것”이라면서 “새 장벽을 만들고 기존의 장벽을 보수하는 식으로 공사가 이미 진행 중”이라며 민주당의 발표를 일축했다.

다카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재임 시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부모를 따라 미국에 불법 입국한 미성년자들의 추방을 유예하는 프로그램이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09-1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