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원식 “김이수 부결,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국민에 송구”

우원식 “김이수 부결,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국민에 송구”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9-12 10:05
업데이트 2017-09-12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안 부결 사태와 관련해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국민에게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미지 확대
굳은 표정의 우원식 원내대표
굳은 표정의 우원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2017.9.12 연합뉴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본회의에서 끝내 부결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힘이 모자랐음을 고백한다”고 했다. 이어 “정권교체로 이뤄낸 거대한 힘을 담아내야 할 위치에서 집권여당이 여소야대, 4당 체제에서 부족함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심의 요청에도 이런 결과가 빚어진 데 대해 국회운영 전반에 다른 방향이 필요한 게 아닌가 싶다”며 “민심과 괴리된 국회의 현실을 봤고, 민심과 일치된 국회를 만들 책임을 느꼈다는 점에서 정부 여당은 다시 숙제를 떠안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결 순간 울려 퍼진 자유한국당의 환호, 국회 주도권을 잡았다고 뿌듯해하는 국민의당이 국회의 현실”이라며 “환호에 함께한 국민의당을 보며 깊은 자괴감을 느끼는 것은 저만이 아닐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민심을 따르는 국회를 만들기 위한 길에 더 깊이 고민하고 더 결연한 자세로 임하겠다”며 “촛불민심과 괴리된 여소야대 4당 체제에서 앞으로 수많은 어려움이 기다린다”고 언급했다.

그는 “저와 민주당은 민심을 따르는 데 대해서 오는 좌절에 낙담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을 믿고 적폐청산, 민생개혁에 같이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