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적박탈’ 풍운아 前조지아 대통령 우크라 입국 강행

‘국적박탈’ 풍운아 前조지아 대통령 우크라 입국 강행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9-11 18:38
업데이트 2017-09-11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反)러·친서방 노선의 기수인 미하일 사카슈빌리 전 조지아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정부의 입국 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폴란드를 거쳐 우크라이나 영토로 귀국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사카슈빌리 전 대통령은 2015년 우크라이나로 이주해 남부 도시 오데사 주지사까지 지냈지만, 중앙정부와의 갈등으로 사임한 뒤 같은 친서방 성향의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의해 우크라이나 국적을 박탈당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어 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사카슈빌리는 이날 부인과 아들, 그를 지지하는 우크라이나 야당 ‘바티키프시나’(조국당) 당수 율리야 티모셴코와 함께 자동차로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약 75㎞ 떨어진 폴란드 남동부 르제슈프시를 출발해 국경 지역 통과를 시도했으나 폴란드 국경수비대에 저지당했다.

●사카슈빌리, 親서방 개혁위해 이민

이후 사카슈빌리는 폴란드 국경도시 프르제미슬 기차역에서 열차에 올라 우크라이나 서부 도시 리보프로 들어가려 했으나 열차 운행 담당자가 내리기를 강요해 또다시 실패하고 버스로 이동했다. 이 버스는 폴란드 측 국경검문소 메디카를 무사히 통과해 우크라이나 서부 최대 도시인 리비프에 도착했다. 그러나 검문이 심해져 수도 키예프에 도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와 갈등으로 국적 없는 신세

사카슈빌리는 2004~2013년 조지아 대통령을 지낸 뒤 3선에 실패하자 우크라이나로 이주해 못다 이룬 친서방 개혁 구상을 펼치려 했다. 그는 러시아와 대립해 온 포로셴코 대통령으로부터 오데사 주지사에 임명된 후 스스로 조지아 국적을 포기했다. 포로셴코 대통령이 사카슈빌리를 주지사로 중용한 것은 동부의 분리·독립운동 지역과 가까운 오데사 지역의 친러 세력에 강경 대응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사카슈빌리는 우크라이나에 만연한 부패 구조를 극복하지 못하고 지난해 11월 스스로 사퇴했다. 지난 7월 26일에는 우크라이나 이민국이 사카슈빌리의 국적을 박탈시켜 오갈 데 없는 신세가 됐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9-12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