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orld 특파원 블로그] 마오와 마오 사이 시진핑의 ‘줄타기’

[world 특파원 블로그] 마오와 마오 사이 시진핑의 ‘줄타기’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10 22:24
업데이트 2017-09-10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중국을 세운 마오쩌둥(毛澤東)은 1976년 9월 9일 사망했다. 올해 41주기다. 지난해와 올해 모두 마오 주석을 추모하는 정부 차원의 행사는 전혀 열리지 않았다. 중국 공산당은 사망일보다는 탄생일을 중시하지만, 국민들의 자발적인 추모 열기에 비춰 볼 때 정부의 ‘무시’는 더욱 두드러진다.

●41주기 추모 ‘무시’·손자는 당대표 탈락

지난 8일에는 추모 뉴스 대신 마오쩌둥의 적손(嫡?)인 마오신위(毛新宇) 인민해방군 소장이 오는 10월 제19차 당대회 대표단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탈락했다는 소식이 들렸다. 시 주석 집권 2기의 지도부 표용과 차세대 주자를 결정하는 정치 행사에 초청받지 못했다는 것은 권력 중심부에서 밀려나 군내 진급 대상에서 사실상 배제된다는 의미일 수 있다. 지난달 1일 인민해방군 창설 90주년 연회 때에도 시 주석은 곁에 있는 마오신위를 본체만체하고 다른 장성들하고만 건배했다. 이 때문에 시 주석이 마오쩌둥과 거리를 두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시 주석은 틈만 나면 마오쩌둥의 사상을 강조하고 있고, 자신이 제2의 마오쩌둥으로 비치길 바란다.

이와 관련해 영국 BBC 중문망은 10일 “시 주석이 마오와 마오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마오쩌둥에 대한 중국 인민들의 절대적인 존경과 마오쩌둥의 역사적인 공은 계승하면서도 마오쩌둥 시절의 절대평등에 대한 향수와 개인숭배는 배제한다는 것이다. BBC는 특히 “시진핑은 서구를 따르는 자유파 못지않게 평등노선 강화를 외치는 신좌파도 경계한다”고 설명했다.

●공은 계승해도 평등 외치는 신좌파 경계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사회주의를 견지하면서도 가장 불평등한 국가가 됐다. 중국에 만일 민주주의가 도입된다면 신좌파 정당이 무늬만 공산당인 현재의 공산당을 누르고 집권당이 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를 미국 대통령으로 만들고, 영국을 유럽연합(EU)에서 탈퇴시킨 서구의 극우주의와 반엘리트주의가 중국에서는 극좌주의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9-11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