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려견과 북악산 오른 文대통령… 11일 안보리 대북 제재 통과에 총력

반려견과 북악산 오른 文대통령… 11일 안보리 대북 제재 통과에 총력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9-10 20:28
업데이트 2017-09-10 2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드 배치 후 해법 찾는 靑

北 10·10 도발 가능성 여전 긴장
주말 내내 공식일정 안 잡고 숙고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 내내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10일에도 청와대에 머물며 사드 배치를 둘러싼 대내외적 논란의 해법을 모색했다. 지난 7일 밤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현 상황에서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며 국민의 양해를 구했지만, 핵심 지지층인 진보 진영 내 반발은 쉬이 수그러들지 않는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반바지에 체크무늬 셔츠 차림으로 반려견 마루, 토리와 함께 서울 북악산을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반바지에 체크무늬 셔츠 차림으로 반려견 마루, 토리와 함께 서울 북악산을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사드배치철회 성주초전투쟁위원회 등 사드 반대 단체들은 지난 9일 긴급 논평을 내고 “자신이 결정한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를 마치 되돌릴 수도 있는 것처럼 ‘임시배치’를 강변하는 것은 자기기만이자 주민과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입장문 발표 후 여론의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담화 또는 입장문 등 대국민 메시지의 여러 형태를 고민했으나, 대통령은 국민들이 기다리고 있으니 최대한 빨리 입장을 내자고 했다”면서 “추가 메시지 발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사드 추가 배치로 더욱 악화한 중국과의 외교 문제도 고민거리다. 청와대는 지난 4일 북한 핵실험 직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전화 통화를 요청했으나, 중국은 일주일째 답변이 없다. 우리 정부가 사드 배치까지 완료하면서 양 정상 간 통화는 더 어려워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화 통화를 추가로 요청한 적도 없고, 현재 양국 간에 접촉이 진행되고 있는 것도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시 주석의 집권 2기를 열 10월 18일 당 대회까지는 기다려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한·중 간 전략적 협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미국과 함께 대북 원유 공급을 차단하는 초강경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북한이 정권수립일(9·9절)을 도발 없이 넘기면서 한숨 돌리게 됐지만, 10월 10일(노동당 창건일) 다시 도발할 가능성이 남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우선 오는 18~22일 미국 방문 기간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각국 정상과의 회담을 통해 국제사회가 강력한 제재에 동참하도록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준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토요일인 지난 9일에는 반려견과 함께 서울 북악산을 등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 상황을 자세히 들여다보되, 우리는 일상적인 삶을 유지한다는 의연함을 보여 줘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9-11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