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사드배치, 현 상황서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

文 “사드배치, 현 상황서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9-08 22:44
업데이트 2017-09-09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기 추가 배치 하루 만에 대국민 메시지

“北대응 방어력 높이기… 국민 양해 구해”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얼굴) 대통령은 8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임시배치와 관련해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막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지난 7일 경북 성주 기지에 주한미군 사드 잔여 발사대 4기 추가 임시배치를 강행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갈수록 고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방어능력을 최대한 높여 나가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민의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드 배치는 안보의 엄중함과 시급성을 감안한 임시배치”라면서 “사드체계의 최종배치 여부는 보다 엄격한 일반 환경영향평가 후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반 환경영향평가 과정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부상 경찰관들을 위로하는 한편 경찰 진압 과정에서 부상당한 성주 주민들에게도 고개를 숙였다. 문 대통령은 “과거와 다르게 정부가 평화적인 집회 관리를 위해 최대한 노력했는데도, 이 과정에서 발생한 시민과 경찰관의 부상을 대통령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부상당하거나 정신적인 상처를 입은 분들의 조속한 쾌유를 빌며 적절한 위로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대한 공개적이고 과학적인 추가 검증을 요청한다면 언제든지 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사드체계의 임시배치로 영향을 받게 된 지역 주민들의 불편과 우려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 성지가 잘 보존되기를 바라는 원불교 측의 희망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이 기대하는 정부의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정부의 의지와 노력을 믿고 마음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9-09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