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사드 발사대 4기 임시배치에 ‘신중’…“관련 부처 입장 나오면 종합”

청와대, 사드 발사대 4기 임시배치에 ‘신중’…“관련 부처 입장 나오면 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9-07 12:31
업데이트 2017-09-07 1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일 오전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잔여 발사대 4기의 반입을 완료됐지만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성주 현지 주민들을 비롯한 사드배치 반대 연론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추가 사드 발사대 점검하는 미군
추가 사드 발사대 점검하는 미군 미군이 7일 오전 경북 성주군 사드 기지에 추가로 반입한 사드 발사대를 설치해 점검하고 있다. 2017.9.7 연합뉴스
국방부는 이날 사드 추가 배치 배경에 대한 공식 입장을 냈지만, 청와대는 “시간을 가지고 절차에 따라 입장을 밝히게 될 것”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관련 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안점검회의를 열어 사드 추가 반입 완료 및 주민들의 반발 사실을 보고받고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현재로선 특별히 청와대 입장이 나갈 게 없다”며 “국방부를 비롯해 관련 부처가 입장을 정리해 말씀드리는 게 먼저이며 이를 포함해 청와대가 시간과 절차에 따라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연합뉴스를 통해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국방부·환경부·외교부·행정안전부 등 사드와 관련된 범부처의 입장이 정리돼 발표되면 청와대는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입장을 내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및 핵실험 등 북한의 초고강도 도발에 대응한 지시로 사드 추가 반입이 속전속결로 완료됐지만, 그 과정은 물론 이후에도 여전히 성주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거센 반발이 가시지 않는 등 현 국면을 좀 더 주시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앞서 국방부는 이날 오전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을 완료한 뒤 “정부는 각종 탄도미사일 발사와 고위력의 핵실험 등 더욱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주한미군 사드체계 잔여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오늘 임시배치를 완료했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