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컵 9회 연속 본선 진출] 월드컵 개근 32년 대기록… 영광에 취할 시간은 없다

[월드컵 9회 연속 본선 진출] 월드컵 개근 32년 대기록… 영광에 취할 시간은 없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17-09-06 22:28
업데이트 2017-09-07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시리아 무승부 덕에 조2위…77개국 중 연속 진출 횟수 ‘6위’

개최국이었던 2002년을 빼면 대한민국 축구는 월드컵 본선 진출을 앞두고 매번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나 이번만큼 ‘천신만고’라는 말이 어울린 적이 있었던가.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이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마지막 경기 90분을 0-0 무승부로 마치고 남의 나라 경기를 지켜보는 ‘눈치싸움’ 끝에 마침내 9회 연속 본선행을 확정했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 간다!
러시아 간다! 구자철(13번)을 비롯한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6일 새벽 타슈켄트에서 펼쳐진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마지막 10차전에서 우즈베키스탄과 0-0 무승부를 이룬 뒤 같은 시간 시리아를 상대로 한 이란의 선전에 힘입어 본선행이 확정되자 플래카드를 펼쳐 들고 환호하고 있다.
타슈켄트 연합뉴스
한국이 타슈켄트에서 우즈베키스탄과 최종전을 치르던 그 시간 ‘진격’의 시리아는 테헤란에서 이란과 사활이 걸린 마지막 경기를 펼치고 있었다. A조 2위 한국과 3·4위 시리아·우즈베키스탄의 승점 차는 불과 2점. 한국이 이기지 못하고 시리아가 이란을 잡으면 한국의 러시아 직행 티켓은 물론 마지막 남은 플레이오프(PO) 희망까지 꺼질 수 있었다.
이미지 확대
황희찬이 날린 왼발 터닝슛이 우즈베크의 골대를 맞고 나온 불운을 겪은 얼마 뒤 시리아가 전반 13분 만에 선제골을 뽑으면서 1-0으로 앞서 갔다. 더욱 불안해진 경기 운영 끝에 아지즈베크 하이다로프의 오른발 중거리 슛이 한국의 왼쪽 골대를 강타하고 튕겨 나가는 위기를 넘긴 뒤 이번엔 이란이 전반 45분 동점을 만들었다.
후반에도 골 소식은 테헤란에서 들려왔다. 이란의 역전골이 후반 19분 터졌다. 시리아가 두 골을 넣지 못하고 한국이 우즈베크에 패하지 않는 한 본선에 직행할 상황이 됐다. 인저리타임 3분을 더한 93분의 경기가 0-0으로 끝났지만 기뻐할 수는 없었다. 아니나 다를까. 후반 추가시간 3분 만에 시리아가 다시 동점골을 터뜨려 2-2로 만들었다. 이후 1분 남짓의 시간은 그야말로 ‘억겁의 세월’과도 같았다. 그러나 다행히 ‘재앙’은 밀어닥치지 않았다. 순위는 경기 전 그대로였고, 그제서야 불안감은 환호로 바뀌었다.

비록 닷새 전 아웅다웅했던 ‘천적’ 이란에 빚을 진 것처럼 뒤통수가 따가웠지만 6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까지 나서서 “러시아 직행을 축하한다”는 메시지를 받은 한국 축구의 9회 연속 월드컵 본선행은 여러 가지로 의미가 깊다.

아시아권에서는 이란과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러시아행을 확정했지만 연속 출전 횟수로는 1위다. 1986년 멕시코대회부터다. 209개 국제축구연맹(FIFA) 회원국 중 한 번이라도 월드컵 본선 무대를 밟은 나라가 77개국에 불과한 가운데 9회 연속 본선 진출은 부문 6위에 해당한다. 브라질이 21회로 최다 연속 기록을 갖고 있다. 독일(16회), 이탈리아(14회), 아르헨티나(11회), 스페인(10회) 다음이 한국이다.

이란과 중국의 등에 업혀 어렵사리 달성한 대기록이지만 내년 6월 14일 개막 전까지 마쳐야 할 숙제는 쌓였다. 화려하고 겉만 번지르르한 축구를 구사하느라 능력도 안 되는 ‘패스의 늪’에 빠지는 바람에 지난달 이란과의 9차전을 포함해 135분 동안 유효슈팅 ‘0’에 머문 게 대표적이다. 축구 전문가들은 “러시아월드컵 본선 무대에서는 한국이 최약체일 것”이라고 혹평하면서 “대회 개막까지 280여일 남은 기간은 이제 아시아 최강자였다는 지위를 잊고 약체라고 하는 전제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이들은 “태극마크의 엄중함을 알아야 한다. 유럽 리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만큼 이제부터 유럽파 선수에 대한 정확하고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이름값 때문에 능력이 떨어지는 선수를 A매치에 선발로 내보내거나 풀타임을 뛰게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선수 선발에서도 커다란 사고의 전환을 주문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7-09-07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