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다음은 ‘괌 타깃’ 미사일 도발?

北 다음은 ‘괌 타깃’ 미사일 도발?

입력 2017-09-04 01:28
업데이트 2017-09-04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실험·미사일 번갈아서 도발… 9일 정권수립일 후 감행할 듯

북한이 3일 핵실험의 마무리 단계로 평가되는 제6차 핵실험까지 감행하면서 추후 어떤 형태의 도발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과거 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번갈아 진행하는 패턴을 보였다. 지난해 1월 제4차 핵실험 이후에는 한 달 만에 장거리 미사일 ‘광명성 4호’를 발사했고, 이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및 중거리 무수단미사일 시험을 감행하다 지난해 9월 제5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또 지난 2월부터 ‘북극성2형’, ‘화성12형’ 등 각종 미사일 도발을 반복하다 이날 제6차 핵실험을 감행한 만큼 당분간은 미사일 도발에 집중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외교가에서는 당장 오는 9일 정권수립일 전에는 또 다른 대형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날 ‘대형 군사 이벤트’를 감행했기 때문에 9일까지는 핵실험 성공을 자축할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하지만 9일 이후로도 이달 중순 유엔 총회 및 다음달 10일 노동당 창건 기념일이 예정돼 있어 북한은 오래지 않아 한반도 긴장 고조와 내부 결속을 위한 도발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발 재개 시에는 ‘떠보기’ 목적의 단거리 미사일 도발과 함께 예고했던 ‘괌 포위 사격’ 위협을 상기시키는 수준에서 괌 방향 미사일 도발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 앞서 북한 매체를 통해 슬며시 공개했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3형’이나 신형 SLBM ‘북극성3형’이 등장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미사일뿐 아니라 수소탄 등으로 도발 축을 다양화해서 자신들의 ‘도발 카드’가 마르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다만 수소탄 탄두를 미사일에 달아 쏘는 도발을 당장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9-04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