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불과 3시간 뒤 “성공”… 핵무력 완결단계 주장

北, 불과 3시간 뒤 “성공”… 핵무력 완결단계 주장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9-03 22:28
업데이트 2017-09-03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무기 소형화 완성 배제 못해… 초강력 전자파 공격 가능 주장도

북한은 6차 핵실험 3시간 뒤인 3일 오후 3시 30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착용 수소폭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6차 핵실험을 승인하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친필 사인도 공개했다.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김정은의 핵무기연구소 시찰 소식과 ICBM 장착용 수소탄 탄두 개발 성공 소식을 전한 뒤 수시간 만에 핵실험을 전격적으로 단행한 것이다.

북한 핵무기연구소에 따르면 이날 시험은 ICBM 수소탄 탄두 제작을 위해 새로 연구한 위력조정기술과 내부구조설계 방안의 정확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핵실험 결과 핵분열→핵융합으로 이어지는 수소탄으로서의 모든 물리적 지표들이 설계값을 충족시켰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구체적으로 “시험을 통하여 수소탄 1차계(핵분열 과정)의 압축 기술과 분열 연쇄반응 시발 조종 기술의 정밀성을 재확인하였으며 1차계와 2차계(핵융합 과정)의 핵물질 이용률이 설계에 반영한 수준에 도달하였다는 것이 다시금 실증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수소탄 제작에 이용한 1차계와 2차계의 지향성 결합구조와 다층 복사 내폭 구조 설계가 매우 정확하며 경량화된 열복사 차폐재료와 중성자 차폐재료가 합리적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개된 ICBM용 수소탄 탄두 모양은 마치 호리병이나 땅콩을 닮았다. 1단계로 원자탄을 터뜨려 핵분열을 일으키고, 이 에너지로 중수소 등을 자극해 연쇄 핵융합을 일으키는 수소탄 방식처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특히 “지난해 공개한 핵탄두보다 직경 등이 작아 보인다”며 크기에 주목했다. 일반적으로 수소탄 생산을 위해서는 핵무기 소형화가 완성돼야 하기 때문이다. 핵분열탄 즉 원자탄을 먼저 터뜨린다는 점에서다. 한·미 정보 당국이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와 관련해 아직도 1~2년 정도 더 필요하다는 낙관적인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이미 완성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북한은 “우리의 핵무기 설계 및 제작 기술이 핵탄의 위력을 타격 대상과 목적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면서 “국가 핵무력 완성의 완결 단계 목표를 달성하는 데서 매우 의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주장했다. 핵무기 소형화는 물론 폭발력을 수십kt에서 수백kt까지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수소탄까지 손에 넣었다는 위협과 다름없다. 게다가 북한은 초강력 EMP 공격, 즉 전자파 공격까지 가능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목되는 것은 아직 완성이 아닌 완결 단계라고 주장했다는 점이다. 수소탄의 일관성, 안정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추가적인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핵을 보유한 나라 중 미국은 1000여 차례, 러시아는 700여 차례, 중국은 40여 차례 핵실험을 실시했으며 인도와 파키스탄은 6차례 핵실험을 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9-0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