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대선 패배 책임 저에게…대선 보고서 지적 겸허히 수용”

안철수 “대선 패배 책임 저에게…대선 보고서 지적 겸허히 수용”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01 15:06
업데이트 2017-09-01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이 1일 공개한 ‘제19대 대통령선거 평가보고서’는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가 “대선에서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확실하게 보여주지 못했다. 더 중요한 것은 안 후보가 정책에 대한 철학을 확고하게 보여주는 데 부족했다”면서 안 후보의 ‘자질 부족’을 대선 패인 중 하나로 지목했다.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안철수
생각에 잠긴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17.9.1 연합뉴스
이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대선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저에게 있다”면서 “평가보고서에 나온 내용, 저와 당이 고칠 점들은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수용해서 우리 당을 제대로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안 후보는 TV토론을 통해 오히려 아무런 가치를 갖지 않고 내용도 없는 ‘중도’를 표방함으로써 오히려 ‘MB 아바타’라는 이미지를 강화했고 적폐청산에 반대한다는 이미지, 대북정책과 대외정책에 대해 비판은 하지만 대안은 없다는 이미지를 심어줬다”고도 지적했다.

이런 지적에 안 후보는 “중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점, 이번에는 적극적으로 제대로 알리겠다”면서 “중도라고 하면 단순히 좌나 우의 중간이라고 많은 분이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다.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정당인데 그것을 기치로 삼고 더 열심히 알려서 모든 국민이 우리 당이 어떤 당이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안 후보는 또 이날 국민의당 대선평가위원회가 보고서를 공개한 일에 대해 “(보고서) 내용을 (제가 미리) 보지 않은 상태에서 오탈자 한자도 고치지 않고 다 발표하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국민의당 지도부는 대선평가위로부터 보고서를 받았지만 8·27 전당대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공개를 유보했으며, 새 지도부는 이날 보고서를 전격 공개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