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3연임 결정’ 中 새달 18일 당대회

‘시진핑 3연임 결정’ 中 새달 18일 당대회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8-31 22:56
업데이트 2017-09-01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사상’ 당장에 명기 예고

마오쩌둥·덩샤오핑 반열 올릴 듯

중국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오는 10월 18일 개최된다.

관영 신화통신은 31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주재로 열린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19차 당대회를 국경절 연휴 뒤인 10월 18일 개막하는 방안이 통과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는 중국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7중전회)와 19차 당대회 준비 업무를 위해 열렸다. 회의에서는 7중전회를 10월 11일 소집하고 이어 18일부터 19차 당대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시진핑 사상’이 당장(당헌)에 명기될 것임을 예고했다. 정치국 위원들은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깃발을 들고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마오쩌둥(毛澤東) 사상, 덩샤오핑(鄧小平) 이론, 3개 대표론(장쩌민), 과학발전관(후진타오)을 지도하며 시진핑 총서기의 치국이념 신사상을 관철해 지난 5년간의 업무를 결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쩌민·후진타오와 달리 시진핑 이름을 딴 ‘시진핑 사상’이 당장에 삽입되면 당 역사에서 시 주석이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의 반열에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회의에서는 또 “18차 당대회 이래 ‘시진핑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이 당과 모든 민족, 인민을 단결시킨 점을 돌아보며 당이 건설하는 위대한 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샤오캉 사회 건설 및 특색 사회주의 신국면과 단결을 위해 분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당대회에서 ‘시 핵심’을 강조해 시진핑의 권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정가에서는 당대회에서 시 주석의 3연임과 당 주석직 부활 등 시진핑 집권 연장 방안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9-01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