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충성 부서’ 만드는 中 지방정부들

‘시진핑 충성 부서’ 만드는 中 지방정부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8-30 22:28
업데이트 2017-08-30 2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절대권력 위한 ‘핵심 수호 판공실’ 각 당조직 서열 2위가 책임 맡아

중국 지방정부가 앞다퉈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을 절대권력으로 옹립하기 위한 부서를 만들고 있다.

30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중국 산시성의 각 현·시 정부와 기관, 학교, 기업에 최근 잇따라 ‘핵심 수호 판공실’이라는 새로운 사업부서가 들어서고 있다. 이 부서의 주요 임무는 시 주석을 당 중앙의 ‘핵심’으로 확립하고 수호하기 위한 선전 작업을 벌이는 것이다. 뤄후이닝 산시성 서기가 지난 4월 회의에서 각급 당조직에 핵심 옹립 운동과 교육 강화를 지시함에 따라 각 조직이 5월 초부터 인력을 선발해 ‘핵심 수호 및 실천주제 교육 판공실’을 설립했다. 종합팀, 선전팀, 연락팀으로 구성된 이 판공실은 각 당조직의 서열 2위 인사가 책임을 맡도록 했다.이 판공실의 설립은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19대)를 앞두고 시 주석 1인 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시범 정치사업의 일환으로 보인다.

시 주석이 지난해 10월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18기 6중전회)에서 공식적으로 ‘핵심’ 지위를 부여받으며 1인 지도체제를 내세우자 각 지방에서는 핵심 옹립 조치가 잇따랐다. 당시 공산당이 발표한 공보에는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이란 표현이 처음 사용됐다. 이에 따라 시 주석은 덩샤오핑과 장쩌민 시절에 사용됐던 ‘핵심’이란 수식어를 다시 달았다.

이후 중앙과 지방 당정조직은 시 주석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며 그의 강연, 지도 내용을 집중 학습하는 것을 주된 과제로 삼고 있다. 후진타오 전 국가주석 계열인 뤄후이닝 서기가 시 주석 핵심 옹립 활동을 선도함에 따라 앞으로 각 지방조직에서도 유사한 부서 신설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3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