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김장겸 사장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퇴진 등을 요구하는 MBC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가 가결됐다.
23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노조원들이  MBC 블랙리스트를 만든 혐의로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과 김장겸 MBC 사장 등을 검찰에 고발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 8. 23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는 지난 24일부터 29일까지 총파업 돌입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 참가자 1천682명(투표율 95.86%) 가운데 1천568명(찬성률 93.2%)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MBC 노조는 “이번 총파업 투표 찬성률은 노동조합 역사상 최고치”라고 말했다. 현재 MBC는 취재기자와 PD,카메라 기자,아나운서 등 400여명이 이미 제작 거부에 돌입해 일부 방송 제작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MBC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5년 만에 진행되는 총파업이다. 2012년 MBC 노조는 김재철 MBC 사장의 퇴진과 공정방송 쟁취 등을 요구하며 170일간 장기 파업한 바 있다.

MBC는 이날 ‘사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이번 파업은 사실상 정치권력이 주도하는 파업”이라며 “언론노조가 법과 절차에 의해 선임된 경영진을 파업으로 끌어내리겠다는 것은 법치주의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MBC는 “국민과 시청자와의 약속인 방송이 중단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며 “신중하고 현명한 판단으로 업무현장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