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설주 셋째 출산…中매체가 언급했던 이혼·불륜루머 진위는

리설주 셋째 출산…中매체가 언급했던 이혼·불륜루머 진위는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8-29 18:09
업데이트 2017-08-29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28)가 올해 초 셋째를 출산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기념식수장에서 리설주와 다정한 포즈
김정은, 기념식수장에서 리설주와 다정한 포즈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2일 북한의 ’식수절’(우리의 식목일)에 만경대혁명학원을 찾아 원아들과 함께 나무를 심었다고 노동신문이 3일 보도했다. 김정은의 방문에는 부인 리설주가 동행했다.
연합뉴스
국회 정보위원들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전날 국회 정보위 현안 보고에서 “리설주가 올해 2월 셋째 아이를 출산한 것으로 보인다”고 서면 보고했다.

2009년 결혼한 김 위원장과 리설주는 2010년과 2013년 첫째와 둘째를 낳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둘째는 2013년 북한을 방문한 미국 농구스타 데니스 로드먼을 통해 ‘김주애’라는 이름의 딸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그러나 첫째와 셋째에 대해서는 이름과 성별 등 구체적인 정보가 확인되지 않았다.

과거 중국의 한 매체는 리설주의 이혼설을 보도한 바 있다. 중국 언론 ‘찬카오샤오시’는 김 위원장이 유부녀였던 리설주와 결혼했다고 전했다. 2000년 스위스 베른 국제학교를 다니다 귀국한 김정은이 당시 다른 남자와 사귀고 있던 리설주와 만났고, 이후 리설주가 교제하던 남자와 결혼했지만 김정은과 연인 관계를 지속했다는 것이다.

이 보도에 따르면 리설주는 김정은의 아이를 가진 후에야 비로소 이혼했다. 김일성군사종합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던 김정은은 아버지 김정일로부터 리설주와 헤어지라는 명령을 들었다. 리설주의 전 남편은 북한 모 대학의 교수로 추측된다고 덧붙였다.

중국 최대 검색사이트 바이두가 리설주의 이력을 전할 때 이혼 경력이 포함됐었지만 현재는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국정원은 리설주가 1985년생이 아닌 1989년생이며 평범한 가정 출신으로 중국에서 성악을 전공했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에 중국 매체로부터 불거진 리설주의 이혼설은 진위가 불분명해졌다. 시기상으로 맞지 않을 뿐더러 북한 내에서 최고권력자가가 이혼녀와 불륜 후 결혼했다는 것 우상화 작업 등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