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신 “北 미사일 발사, 김정은의 가장 뻔뻔한 도발”

외신 “北 미사일 발사, 김정은의 가장 뻔뻔한 도발”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8-29 11:12
업데이트 2017-08-29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들은 29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두고 “김정은의 가장 뻔뻔한 도발”이라며 “평양과 외부 세계 사이의 긴장을 재점화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외신 “北 미사일 발사, 김정은의 가장 뻔뻔한 도발”
외신 “北 미사일 발사, 김정은의 가장 뻔뻔한 도발” 사진은 7월 4일 발사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의 모습. 연합뉴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관련 기사에서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비행했다고 전하면서 “김정은 5년 집권 하에서 가장 뻔뻔한 도발이자 평양과 외부 세계 사이의 긴장을 재점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발사체가 2009년 4월 대포동 2호 이후 8년 만에 처음으로 일본 영공을 통과했다는 점도 역내 안보 위험을 높인 것으로 평가됐다.

버락 오바마 전임 행정부에서 국방부 동아시아 부차관보를 지낸 에이브러햄 덴마크는 “이번 발사는 훨씬 더 위험한 유형의 시험”이라며 “북한의 미사일은 비행 중 분리되는 습성이 있는데 만약 그중 하나라도 일본에 떨어진다면 사실상 일본에 대한 공격과 마찬가지가 되는 것”이라고 WP에 말했다.

신문은 위성 발사라는 명분을 내세웠던 대포동의 경우 일본에 미리 통보를 했지만, 이번에는 그런 과정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17년의 집권 기간 중 16발의 미사일을 쏜 부친과 달리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올해에만 무려 18번 발사를 감행했다. 이는 ‘도발을 멈추라’는 국제사회의 요구를 명백히 거부한 것으로도 평가된다.

WP는 특히 이번 발사가 북한을 ‘말폭탄’ 타깃으로 삼아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더 큰 도전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북한 미사일이 사거리 3000마일(약 4800㎞)의 화성-12호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미국령 괌을 사정권에 두고 있음을 과시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해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 발언에 북한이 ‘괌 포위사격’ 위협으로 응수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비록 괌이 위치한 남쪽이 아닌 동쪽으로 발사하기는 했지만 언제든 미국 영토를 쉽게 타격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려 했다는 설명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미사일 발사를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세계에 경고신호를 보내는 일련의 직접 도발 중 최신판”이라고 진단했고, 로이터 통신은 “한반도 긴장을 급격하게 끌어올린 것”이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