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릭스 정상회의 앞두고… 中·인도 히말라야 국경 병력 철수

브릭스 정상회의 앞두고… 中·인도 히말라야 국경 병력 철수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8-28 22:28
업데이트 2017-08-28 2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사 대치 73일 만에 양측 합의

中, 분쟁지 도로 확장에 印 항의
모디 총리 브릭스 참석에 돌파구


중국과 인도가 히말라야 산악지대인 둥랑(洞朗·인도명 도카라·부탄명 도클람)에서 73일 만에 군사 대치를 끝냈다.
이미지 확대
인도 외무부는 28일 오후 “최근 몇 주간 중국과 외교 협상을 벌였다”면서 “이를 기초로 현장에서 대치하고 있던 국경 병력의 조속한 철수를 합의했으며, 이미 진행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곧이어 중국 외교부 화춘잉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오후 2시 30분부터 인도는 경계를 넘어온 인원과 장비를 모두 철수시켰다”고 확인했다.

발표 내용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인도는 양국이 모두 병력을 철수했다고 밝혔지만 중국은 인도 병력의 철수만 강조했다. 기자들이 계속해서 질문하자 화 대변인은 “중국도 조정과 배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 중국 역시 병력을 철수할 것임을 암시했다.

양국이 무력 대치를 끝내기로 한 결정적인 원인은 오는 9월 3~5일 중국 샤먼에서 열리는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의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인도 매체 NDTV는 “브릭스 정상회의에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참석하기로 하면서 돌파구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사태가 봉합되지 않고서는 모디 총리가 참석할 수 없고, 불참하면 자칫 무력 충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회의를 앞두고 급하게 타협한 셈이다.

이번 대치는 중국과 부탄의 영토 분쟁 지역인 둥랑 지역에서 중국이 6월 16일 도로를 확장하려 하자, 부탄의 동맹인 인도가 중국에 항의하고 병력을 보내 도로 건설을 저지하면서 발생했다. 둥랑은 ‘닭의 목’이라고 불리는 인도의 전략 요충지 실리구리 회랑을 지척에 둔 곳이다. 실리구리 회랑은 인도 본토와 북동부 영토를 잇는 지역으로 유사시 중국군이 회랑을 점령하면 인도 영토는 동서로 두 토막이 나게 된다.

대치 상황이 계속되면서 양국은 병력 수천명을 추가로 배치했고, 대규모 군사 훈련도 인근에서 실시했다. 지난 15일엔 라다크 지역 판공호수에서 투석전과 난투극이 벌어졌으며, 인도가 중국산 물품에 반덤핑관세를 부과하는 등 무역전쟁 조짐도 있었다. 비록 이번 대치는 해소됐지만, 히말라야 산맥을 따라 3500㎞에 걸쳐 있는 국경 곳곳이 잠재적 분쟁 지역이어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는 한 양국은 또다시 충돌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29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