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유정 “동성애는 개인 성적지향…동성혼은 사회적 합의 필요”

이유정 “동성애는 개인 성적지향…동성혼은 사회적 합의 필요”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8-28 15:34
업데이트 2017-08-28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유정(49·사법연수원 23기)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동성애는 개인의 성적 지향이라 그 자체를 법으로 금지할 수는 없지만, 동성혼은 사회적 합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8.2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 후보자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동성애와 동성혼에 대한 입장을 묻는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에 “동성애는 개인의 성적 지향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금지할 수 없지만, 동성혼은 사회 구성원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 후보자는 이어 “동성혼은 서구에서도 인정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며 “우리 사회가 동성혼 형태의 가족을 수용할 수 있는지 더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가보안법에 대해서는 “관련 사건이 헌재에 계류 중이어서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국민의 정치적·표현적 자유를 광범위하게 제한하기 때문에 엄격하게 해석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사형제에 대해서는 “헌재가 합헌 결정을 내렸지만 (사형제가 폐지돼야 한다는) 소수의견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